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절치부심 LG전자 "나보다 우리…전략적 협업이 먼저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시장주도권 되찾으려면 밀착 협력시스템부터 구축해야

[아시아경제 박성호 기자]"가전업계 신제품 개발은 '분초전쟁', '동전싸움'입니다. 출시가 반발짝만 늦어도, 100원만 비싸도 시장을 선도하지 못합니다. 그런 면에서 LG전자 삼성전자 에 비해 협업구조에서 열세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가전업계 고위 관계자)

LG그룹의 주력인 전자업종은 LG전자와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삼총사로 이뤄져 있다. 손발이 잘 맞으면 이 같은 수직계열화는 고객다변화 차원 및 그룹 경영안정화면에서도 '일석이조'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지난 2년여간 맏형(LG전자)과 두 동생(LG디스플레이ㆍLG이노텍)의 팀워크에서 '자사수익 우선주의'의 구조적 문제가 있었다고 지적하고 있다.

삼성전자의 경우 "회사내 LCD와 반도체사업부, 삼성모바일디스플레이, 삼성LED 등과 공동 진행되는 신제품 기획에서의 유기적이고 신속한 협력체계는 삼성이 기술선도제품을 한발 앞서 출시할 수 있는 가장 큰 힘"이라고 자부할 정도로 협업은 컨버젼스 시대에 절실한 경영덕목이다.

LG전자도 신제품 개발시 필요부품 개발ㆍ조달을 위해 LG디스플레이 및 LG이노텍과 협의한다. 다만, 독립계열사인 두 회사는 개발비 및 비용투입에 따른 수익성, 타사 공급물량과의 조절 등을 모두 고려해 경영판단을 내려야 하는 만큼 전체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가 지체되는 측면이 강하다.
절치부심 LG전자 "나보다 우리…전략적 협업이 먼저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김운호 한화증권 리서치팀 부장은 플라즈마디스플레이패널(PDP) 모듈 및 LCD패널 제조에 대한 예를 들었다.
PDP초기시장에서 LG전자는 PDP모듈을 자사에서 생산, LG전자가 PDP에서 한때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는 등 선전했다. 이후 LCD패널로 급격히 넘어가는 과정에서 삼성은 패널을 자사에서, LG는 LG필립스LCD에서 생산했다. 그러나 PDP를 주력으로 밀어붙인 LG전자(PDP)와 LCD를 주창한 LG필립스(LCD)의 협업ㆍ조정 난항으로 LCD주도권을 스스로 내놨다.

김 부장은 "삼성전자가 LCDTV시장에서 2007년께부터 소니를 제치고 주도권을 쥔 반면 PDP에 주력한 LG전자는 북미가전시장에서 2∼3위권업체로 밀려나며 브랜드파워를 잃어갔고 이 과정에서 유로 환율문제로 결정타를 맞았다"고 분석했다.

LEDTV에서도 LG전자는 난관에 부딪힌 바 있다.

지난 5월 LG전자는 LED 공급부족으로 제품 출하에 큰 어려움을 겪었다. LG이노텍은 작년 7월 최대고객인 LG전자가 부품 수급문제로 경쟁사에 밀리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공언했지만 그 결과는 만족스럽지 못했다. 전자업계의 한 관계자는 "수요예측에서 LG전자와 LG이노텍의 손발이 맞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현재 LG디스플레이 TV관련 매출 가운데 LG전자의 비중은 약 50%다. LG이노텍도 매출비중 약 60%가 LG전자 몫이다. LG디스플레이와 LG이노텍이 올 상반기에 각각 쌓아올린 1조5000억원대와 1300억원의 영업이익은 LG전자의 실적부진 지속시 모래성처럼 무너질 수 있는 배경이다.

소현철 신한금융투자 애널리스트는 "구본준 LG전자 신임 부회장은 LCD에 대한 계열사간 전략적 협업 부족으로 상당한 아픔을 겪은 바 있기 때문에 향후 이같은 문제의 개선에 대한 기대감이 있다"고 밝혔다.



박성호 기자 vicman1203@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