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FAO 아·태 총회 27일 경주서 개막..44개국 참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44개국이 참여하는 유엔식량농업기구(FAO) 아시아·태평양지역 총회가 27일부터 닷새 간의 일정으로 경주에서 막이 오른다.

농림수산식품부는 FAO아태지역 회원국 농업각료 등이 모여 역내(域內)의 식량안보, 기후변화 대응 등 식량농업 분야 현안에 대해 논의하는 '제30차 FAO 아시아·태평양지역 총회'가 27일부터 10월 1일까지 경주에서 개최된다고 26일 밝혔다.
FAO는 홀수 연도에 전체 회원국 총회를, 짝수연도에는 지역총회를 개최하는데 지역총회는 역내 농업상황과 정책방향을 점검해 그 결과를 총회에 반영하는 각료급 회의로 진행된다.

이번 총회에는 44개 FAO 아태지역 회원국 농업각료 및 고위공무원, 옵저버(국제기구, NGO) 등 약 350여명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나라는 1966년에 최초로 아태지역 총회를 개최한 이후 44년 만에 다시 개최국이 됐다.

참가국들은 최근 금융 및 식량위기 등에 대한 극복 경험을 공유하고 기후변화 대응, 농업생산성 향상 방안, 식량안보 상황 점검 등 국제적 핵심 이슈에 대해 논의한다.
또 라퀼라 선언의 이행 및 후속조치를 점검하고 해외농업개발과 관련하여 책임있는 국제농업투자 방안에 대해서도 토론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총회는 실질적인 논의 결과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 기존의 지역총회와는 달리 역내 현안에 대한 토론을 강화하고 각료급 회의·고위급 회의 외에 주제를 정해 특별회의 등 새로운 논의 형태가 시도된다.

총회 본회의(각료급회의)에서는 참가국들이 미리 준비한 발언문을 순서대로 발표하는 회의 방식을 탈피해 주요 의제에 대해 실질적인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우리나라는 이번 총회의 개최국이자 의장국으로서 선진 식량증산기술 개발 등으로 식량 부족 상황을 극복한 경험에 대한 노하우를 공유해 역내 식량 안보 개선에 일조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라퀼라 선언 2009년 7월 G8 정상회의에 참석한 27개 국가 및 15개 국제기구가 지속 가능한 농업과 식량 안보를 위해 3년간 200억달러를 지원하기로 합의한 선언이다. 정식 명칭은 '식량안보에 대한 라퀼라 합동 선언(AFSI)'이다.



고형광 기자 kohk0101@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