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추석연휴에 온 가족이 펀드쇼핑 해보세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가장 싼 수수료로 펀드 가입할 수 있는 방법은? 정답은 온라인펀드다.

온라인펀드는 도입된 이후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온라인펀드는 지점에 직접 찾아가지 않아도 인터넷을 통해 쉽게 펀드쇼핑을 할 수 있는 점이 장점이다.
또 자신에게 맞는 펀드를 찾기도 쉬운데다 펀드가입이나 상담을 예약할 수도 있고 동영상을 통해 생생한 펀드설명을 들을 수도 있다.

여기에 지난 달 30일부터는 은행, 증권사, 보험사 등 펀드판매회사의 지점을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상에서 모든 온.오프라인 판매펀드의 판매사 이동을 허용한 온라인펀드이동제도 시행돼 안방에서 클릭만으로 수수료를 절약할 수 있게 됐다.
◆온라인펀드 강점은=최근 국내외주식형펀드의 자금유출이 거센반면 온라인펀드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그 이유로 상대적으로 가입이 쉽고, 보수가 저렴하다는 점을 꼽는다.
통상 온라인펀드의 보수는 창구에서 가입하는 것보다 0.2~0.5%포인트 가량 싸다.
또 온라인으로 펀드 판매회사 변경이 가능해지면서 간편한 펀드 이동만으로 더 많은 고객들이 판매수수료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다. 현재 온라인에서는 특정 펀드에 대해 판매수수료를 받지 않는 판매회사도 있다.
판매수수료가 면제될 경우 매년 내는 판매보수가 온라인 전용 클래스인 'Ce클래스'보다 낮다. 똑같은 펀드라면 판매수수료를 받지 않는 펀드에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보수가 저렴한 만큼 장기투자시 성과측면에서 유리하다는 점도 온라인펀드의 성장 요인으로 꼽힌다.

박현철 메리츠증권 펀드연구원은 "보수는 펀드 자산에서 차감되는 것으로 저렴할 수록 수익률측면에서 유리하다"며 "특히 장기 투자시에는 약간의 차이라도 펀드 수익률에 큰 영향을 끼친다"고 말했다.

◆다양한 서비스 제공 = 증권사마다 고객들이 쉽게 펀드를 찾고 가입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특히 다양한 펀드 중에서 자신에게 맞거나 찾으려는 펀드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불편한 점을 개선시키고 있다.

따라서 맞춤식 펀드 가입이나 수익률 확인, 관심펀드 비교 등 많은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이외에도 증권사별로 찾아가 보면 독특한 서비스를 만날 수 있다.

쇼호스트와 펀드전문가가 마치 홈쇼핑처럼 펀드를 소개하는 동영상이 있는가 하면 전문가와의 상담게시판, 실시간 상담예약 등 펀드상담방법도 다양하게 구성돼 있다.

또 계좌를 가지고 있지 않아도 상담예약을 하면 원하는 시간이 직원이 전화상담을 해 주는 전화상담예약 서비스를 시행하는 증권사도 있

◆선택시 유의점=판매회사 선택시에는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우선 펀드 투자,특히 장기 투자자에게 가장 중요한 부분은 비용이다. 장기 적립식 투자를 계획하고 있는 투자자라면 판매수수료를 받지 않는 판매회사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기존 판매회사에서 관리를 받지 못한 투자자라면 자산관리 서비스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판매회사를 선택하는 것이 적합하다.

시간도 고려해야한다. 바쁜 직장인들은 점심시간을 이용해 투자상담을 많이 한다. 바쁜 직장인일수록 온라인을 이용한 펀드 투자를 고려할 만하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