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강변 투자처… ‘노다지’를 찾아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8.29대책에도 주택시장은 ‘정중동’ 상태를 유지하고 있지만 한강변 부동산 시장은 여전히 ‘블루칩’으로 통하고 있다. 서울시가 추진하고 있는 한강르네상스 프로젝트의 직접적인 수혜를 받고 있는 일부 단지들이 하락세로 돌아서는 등 가격 조정을 받고 있는데 반해, 개발 기대감은 여전하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시장 전문가들은 가장 기대되는 곳으로 압구정, 이촌 등이 포진된 전략정비구역을 꼽았다. 유도정비구역의 경우, 상황에 따라 구역지정에 대한 재조정이 가능한 탓에 호재에 대한 기대감이 높지 않은 탓이다.
특히 박상언 유엔알컨설팅 대표는 압구정을 지목했다. 박 대표에 따르면 최근까지의 상담 결과, 이 일대 재건축 아파트에 대한 자산가들의 관심이 대거 쏠려있다. 이 지역은 다른 강남권의 저밀도 아파트와 달리 중대형아파트로 구성돼 있어 실거주는 물론 투자수익도 얻을 수 있다.

최근 반포일대에 신규 입주를 시작한 새 아파트에 비해 압구정일대가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점도 투자 이유로 선정했다. 압구정은 향후 총 23개단지 1만여 가구가 최고 50층 규모로 재건축될 예정으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촌 등 용산구 일대도 수혜를 예상했다. 특히 초고층 재건축 수혜단지로 거론되는 이촌동 강변, 렉스, 한강맨션, 신동아 등을 꼽았다.
부동산뱅크 장재현 책임연구원 역시 여의도와 압구정 그리고 이촌 지역을 지목했다. 장 연구원에 따르면 여의도는 호텔 등의 상업용지까지 포함돼있어 개발시 기대감이 높은 편이다. 압구정 역시 한국 주택시장의 대표적인 부촌으로 초고층 개발 후 그 전통을 이어갈 것이라는 전망이 강한 지역이다. 따라서 수익성은 떨이지지만 개발 기대감이 높은 편이다. 전통적인 부촌이지만 오래된 단지가 많은 이촌 지구도 재건축 후 프리미엄이 높을 것으로 전망했다.

스피드뱅크 조민이 팀장도 전략정비구역 가운데 이촌 지구를 선택했다. 재건축 위주로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 최근 가격도 하락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촌동 강촌아파트(82㎡)의 매매가는 지구지정이 이뤄진 지난해 1월 5억4800만원에서 지금은 5억2500만원으로 2000만원 가량 하락한 상태다. 여기에 최근 난항을 겪고 있는 용산역세권개발이 정상적으로 추진될 경우, 다른 지역보다 수혜를 더 받을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나 이 같은 호재에도 주의할 점은 있다. 무엇보다 해당 지역들은 기존 용적률이 높고 초고층으로 짓다보니 개발 후에도 추가부담금 역시 올라간다.

장재현 연구원은 “이들 지역의 개발수익성은 높지 않은 상태로 개발용적률이 높아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면적도 크게 늘리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박상언 대표는 “한강변 전략정비구역내 투자는 실수요 위주로 유도정비구역투자는 지하철 역세권 같은 수요가 많아 임대나 매매에 무리가 없는 소형위주의 지분 투자가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이어 “유도정비구역 지분 중에는 서울시 조례 개정에 따라 분양대상이 안되는 쪼갠 지분도 있기 때문에 사전에 전문가와 상담을 받고 투자에 나서는 게 좋다”고 밝혔다.
 / 부동산114

/ 부동산114

AD
원본보기 아이콘





배경환 기자 khba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