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벌초ㆍ성묘시 벌이나 뱀에게 물렸다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승국 기자] 민족 최대의 명절인 추석이 다가오면서 벌초ㆍ성묘 등 야외활동이 많아지면서 벌쏘임ㆍ뱀물림사고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올해 여름이 유난히 더웠기 때문에 벌 개체수가 증가해 벌쏘임 사고가 상당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어떻게 하면 이런 사고를 예방 혹은 응급처치로 불의의 상황을 피할 수 있을까.
29일 소방방재청에 따르면 우선 벌쏘임 사고를 막기 위해서는 벌을 자극할 수 있는 강한 냄새를 유발하는 향수ㆍ화장품ㆍ헤어스프레이 등의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
노란색ㆍ흰색 등 밝은 계통 및 보푸라기나 털이 많은 재질의 의복은 피하고 가능한 맨살이 드러내지 않는게 도움이 된다.

또 벌초를 시작하기 전에 벌초할 곳을 미리 둘러보며 지형을 익히고, 지팡이나 긴 막대 등을 사용해 벌집이 있는지 사전에 확인하는 것도 필수.
벌집을 발견했다면 무리하게 작업을 강행하지 말고 보호 장구를 착용한 후 스프레이 살충제 등을 사용해 벌집을 제거하거나, 불가능할 경우 119 에 신고해 도움을 받으면 된다.

혹시 부주의로 벌집을 건드려 벌이 주위에 있을 때에는 벌을 자극하지 않는 것이 급선무.
때문에 손이나 손수건 등을 휘두르는 건 금물이다.
제자리에서 움직이지 않고 가능한 한 낮은 자세를 취하거나 엎드려야 한다.
벌독 알레르기가 있다면 반드시 해독제와 지혈대 등을 준비하고 사용법을 미리 익혀둬야 한다.
가끔 체질에 따라 쇼크가 일어날 수 있는 사람은 등산 및 벌초 등 야외활동을 아예 자제하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이다.
물론 긴 옷과 장화ㆍ장갑 등 보호 장구 착용은 기본이다.

그러나 조심스럽게 야외활동을 했음에도 벌에 쏘였을 땐 응급처치가 중요하다.
벌침은 핀셋보다 신용카드 등으로 피부를 밀어 뽑아낸 후 얼음찜질을 하고 통증과 부기를 가라앉히기 위해 진통소염제나 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른 후 그늘에서 안정을 취해야 한다.

응급약품이 없을 경우 찬물 찜질이나 식초 및 레몬주스를 발라 응급조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체질에 따라 과민성 반응에 의해 쇼크로 호흡곤란이 발생할 경우 119에 신고한 후 허리끈이나 꽉 조이는 옷 등을 풀어서 그늘진 곳으로 옮겨 인공호흡을 해줘야 한다.

뱀물림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벌초를 할 때 두꺼운 등산화를 반드시 착용해야 하며, 잡초가 많아 길이 잘 보이지 않을 경우 지팡이나 긴 장대로 미리 헤쳐 안전유무를 확인하도록 한다.

혹시 뱀에 물린 사람이 있다면 우선 편히 눕혀 안정시킨 뒤 움직이지 않도록 한 다음 물린 부위가 통증과 함께 부풀어 오르면 물린 곳에서 5∼10㎝ 위쪽(심장쪽)을 끈ㆍ고무줄ㆍ손수건 등으로 묶어 독이 퍼지지 않게 하고, 신속히 병원으로 이송해야 한다.

뱀에 물린 부위를 입으로 빨아내는 방법은 입에 상처가 있거나 충치가 있는 경우 매우 위험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소방청 관계자는 "독사는 머리가 삼각형이고 목이 가늘며, 물리면 두 개의 독니 자국이 나타난다"면서 "뱀에 물린 후 가능한 경우 휴대전화기 또는 카메라로 뱀을 찍어 의사에게 보이면 정확한 해독제를 신속히 조치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승국 기자 inklee@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