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연준 매파 '일본식 디플레' 경고..의미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디플레이션 리스크를 경고하고 나섰다. 연준 정책위원이 직설적으로 일본식 디플레 리스크를 경고한 것은 이번이 사실상 처음이다. 특히 대표적인 매파로 분류되는 제임스 불러드 세인트 루이스 연준은행 총재의 입에서 나온 것이어서 주목된다. 지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이후 추가 양적완화 가능성이 줄곧 제기된 가운데 이번 발언이 정책적인 변화의 신호탄이라는 데 무게가 실린다.

29일(현지시간) 불러드 총재는 "연준의 통화정책으로 인해 미국 경제가 향후 몇 년간 일본식 디플레이션에 빠질 위기에 처했다"고 경고했다. 그는 당장 정책 수정에 나설 계획이 없다고 밝히면서도 "경기 동향에 부정적인 신호가 새롭게 등장할 경우 장기물 채권 매입을 포함한 추가 부양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또 저금리를 '상당기간' 지속하겠다는 FOMC 성명서 문구는 디플레이션 위험에 대응하기 위한 적절한 방법이 아니며 기대하지 않은 결과를 나타낼 수 있다고 덧붙였다.

미 연준이 경기 전망을 하향한 데다 이어 최근 경제지표가 악화되면서 추가 양적완화에 대한 기대가 높다. 불러드 총재의 발언에 관심이 집중되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더구나 그는 최근까지 인플레이션 리스크를 경고하며 금리인상에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던 연준의 대표적인 매파로 꼽히는 인물이다.

최근 미국의 물가지수가 연준 목표 수준의 절반에 머물고 있는 데다 유럽 역시 재정위기로 침체 위기에 처하자 매파를 자칭했던 정책자마저 극심한 저성장과 디플레이션을 우려하고 나선 것.
시장 전문가들은 연준의 추가 양적완화가 임박했다는 의미로 풀이하고 있다. 연준의 새로운 진용에서도 그 가능성이 엿보인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연준 부의장으로 지목한 자넷 옐런 샌프란시스코 연준 총재가 장기적인 실업 한파와 디플레이션 리스크를 경고했던 인물이기 때문.

연준 전 정책위원인 로렌스 메이어는 이번 불러드 총재의 논조 변화에 크게 무게를 실었다. 그는 "그가 디플레이션 위험을 경고한 것은 상당한 의미를 갖는다"며 "그가 연준에 공격적인 통화정책 완화를 주문한 것은 조만간 강도 높은 추가 부양에 나설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시사했다.

미 연준은 지난 2007년부터 기준금리인 연방기금 금리 인하에 나섰고, 2008년 12월 이후 0~0.25%를 유지하고 있다. 또 각종 긴급 대출 프로그램과 장기물 국채 및 모기지증권 매입에 총 2조달러의 자금을 쏟아부었다. 전례 없는 양적완화 정책으로 인해 연준의 자산 규모는 2조3000억달러로 증가, 금융위기 이전에 비해 두 배 이상 불어났다. 연준의 채권 매입은 지난 3월 종료됐지만 시장 관계자들은 이를 재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박선미 기자 psm82@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