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지식경제부와 조선협회에 따르면 상반기 조선수주에서 우리나라는 전년동기대비 450%증가한 463만CGT(표준화물선환산t수)를 기록, 38.0%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으나 중국(502만CGT, 41.2%점유율)에 밀려 2위를 기록했다. 한국과 중국은 조선수주 1위 자리를 놓고 경쟁중이며 2007년(중국), 2008년(한국) 지난해(중국) 1위를 번갈아했다. 지경부 관계자는 "올 들어 지난 4월까지 전 세계 1위를 유지했으나 5월 이후 중국의 수주가 늘면서 상반기 기준 2위에 그쳤다"고 말했다. 우리나라는 상반기 중 벌커와 탱커선종위주로 수주가 늘었으며 건조량에서 일부 선주의 인도연기와 생산일정 조정 등으로 작년동기대비 13%감소한 747만CGT를 기록했다. 수주잔량에서도 수주량의 더딘 회복세와 건조선박의 인도지연으로 18%감소한 4942만CGT를 기록했다. 수주량은 물론 건조량, 수주잔량모두 세계 2위를 기록했다.
지경부 관계자는 "세계경기 회복에 따른 벌커ㆍ탱커부문 중심의 발주가 늘고 중국정부의 위안화 절상가능성으로 한국의 가격경쟁력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3·4분기 실적개선을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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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경호 기자 gung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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