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자폐성 장애 청소년 “도서관에 취업했어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도서 분류 등 사서보조 업무

[아시아경제 김정수 기자] 국립특수학교인 안양 해솔학교 전공과에 재학 중인 강원식(21)씨. 그는 자폐성 장애인이다.

그는 지난해 4월부터 7월까지 경인교대에서 현장실습을 했다. 현장실습을 거진 강씨는 지난 3월 29일 경인교육대학교와 근로계약을 체결하고 교내 도서관 사서보조직으로 취업하는데 성공했다.
그는 자폐성 장애 청소년들의 취업성공 모델이다. 자폐성 장애 청소년의 사서 보조원 취업 시도는 국립경인교대에서 처음 시범적으로 실시됐다.

자폐성향이 반납도서 정리업무에서 오히려 탁월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데 착안한 것이다.

시범운영결과 자폐 청소년들은 예상했던 대로 탁월한 업무능력을 갖고 있었다.
자폐성 장애인의 사서보조원 훈련을 담당해 왔던 안양 해솔학교 김성수 교사는 “자폐성 장애인의 도서관 사서 보조 업무 수행능력 함양을 위한 현장연구를 통해 적응 능력을 높이는데 주력해왔다”며 “자폐성향이 반납도서 정리에서 오히려 탁월한 능력을 나타내는데 도움을 준 것 같다”고 말했다.

강씨와 같은 자폐 청소년으로 안양, 부천, 시흥지역 특수학교 졸업 예정자인 22명은 지난 3월 1일부터 4월 30일까지 사서보조원 직무훈련을 마친 후 시흥시 시흥시립도서관, 안양시 어린이도서관 등 관내 공공도서관 9곳에 배치되어 5월부터 근무를 시작했다.

이들은 하루 4시간씩 주 3일간 12시간을 근무하며 교통비 등 명목으로 20만원을 받는다.

이에 따라 공공도서관 사서보조원직이 도내 특수학교에 다니는 자폐성 장애 청소년들의 일자리로 각광을 받고 있다.

그동안 특수학교를 졸업한 청소년들은 대부분 복지관을 이용하거나 직업재활시설의 공예, 제빵, 포장, IT 등 분야에 취업을 해왔으나 일거리가 적어 지속적으로 다니기가 어려워 다시 가정으로 돌아갈 수밖에 없는 형편이었다.

이에 따라 경기도는 지난 2월부터 특수학교 졸업 예정자인 자폐성 장애 청소년들이 도서관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돕는 일자리 제공 프로젝트를 시범사업으로 추진했다.

경기도 관계자는 “도서관 사서보조업무를 자폐성장애인들이 충분히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한 만큼 시범사업을 계속 모니터링하고 매뉴얼을 만들어 도내 2150개 도서관에 자폐성 장애인이 사서보조원으로 근무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김정수 기자 kjs@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