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MBC 회사 vs 노조 쟁점은 무엇..해결책 없나?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강승훈 기자]회사와 노조의 의견 대립으로 인해 파업 33일째를 맞고 있는 MBC가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지 않고 있다.

MBC 김재철 사장이 황희만 특임이사를 부사장으로 임명하면서 촉발된 노조의 반발에는 노조원, 비노조원 등 1000여명이 참여해 지지 의사를 보내고 있다.
이에 회사측의 대응도 만만찮다. 회사 측은 이근행 노조 위원장을 비롯해 집행부 13명을 업무방해 혐의로 최근 고소했다. 이와는 별도로 노조원 18명을 대상으로 업무방해(출근저지투쟁)금지 가처분 신청도 냈다.

회사와 노조의 쟁점은 무엇인가. 우선 MBC 노조는 3대 쟁점 사항에 대한 회사 측의 시정을 요구하고 있다.

첫 번째는 MBC 김재철 사장과 황희만 부사장의 퇴진이다. 노조 측은 "황희만 특임이사를 해임하겠다고 말해놓고 갑자기 부사장으로 기용한 것은 문제가 있다. 이는 김재철 사장이 책임져야할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두 번 째는 '큰 집 조인트 발언'과 관련해서 진상규명을 벌이자는 것이다. 신동아 4월호에 개재된 김우룡 이사장의 인터뷰에는 "김재철 사장이 '큰집'에 불려가 조인트 맞고 깨진 뒤 좌파 정리했다"는 말이 나온다. MBC 노조 측은 이를 두고 "마침내 MBC를 둘러싼 추악한 커넥션의 전모가 드러났다. MBC 구성원들에게 참을 수 없는 모욕을 안겨준 김재철 사장은 당장 석고대죄하고 물러나라"고 강조했다.

세 번째는 방송문화진흥회(이하 방문진)의 개혁이다. 방문진은 MBC의 대주주이며 MBC 사장의 임명과 해임권을 갖고 있다. 방문진 이사들의 임명권은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가 갖고 있으며, 방통위원장은 대통령이 임명한다. 노조 측은 "방문진의 개혁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회사 측은 노조가 파업을 철회하고 직원들이 일선 업무에 복귀한 후에나 대화가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반면에 노조 측은 적어도 김재철 사장과 황희만 부사장의 퇴진이 관철된 후에야 파업을 풀 수 있다는 입장이다.

회사 측은 노조의 입장을 수용하기 힘들다는 방침이다.

회사 측은 "원칙에서 벗어나는 행동을 하지는 않겠다. 노조가 파업을 풀고 업무에 복귀해야지만 대화가 가능하며, 그렇지 않고서는 대화의 여지가 없다"고 언급했다. 회사는 노조의 대응에 고소 고발 조치를 취하며 맞대응하고 있다.

현재 회사와 노조는 대립각을 세우며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회사와 노조의 의견 접근이 이뤄지지 않고 있어서 파업의 장기화는 불보듯 뻔하다. 양측은 자신의 주장에서 절대로 물러서지 않겠다는 반응이어서, MBC 사태는 걷잡을 수 없는 파행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강승훈 기자 tarophine@
<ⓒ아시아경제 & 스투닷컴(stoo.com)이 만드는 온오프라인 연예뉴스>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