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마케팅비 제한 정책으로 2분기부터 보조금 등 축소 분위기
22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각 이동통신사마다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짜고 있는데 2사분기 즉 4월이후 보조금 등 마케팅 비용을 줄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이르면 다음달부터 공짜폰이 줄어드는 등 소비자들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돼 기왕 휴대폰을 장만하려할 경우, 3월중 구입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것이다.
방통위는 통신사들이 수 조원에 달하는 마케팅 비용을 줄이는 대신 통신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주력해줄 것을 촉구하고 있다. 소모적인 가입자 확보 경쟁이 아니라 통신산업 전반에 에코시스템을 만들라는 것이 최 위원장의 주문이다. 이미 업계에서는 TF를 꾸려 4월말까지 마케팅 비용 사용 점검 등의 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신용섭 방통위 통신정책국장은 "최시중 위원장의 의지가 워낙 강력한 만큼 통신사들이 이번에는 따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통신사 CEO들은 마케팅 비용을 매출의 20%로 제한하기로 했다. 단 스마트폰 활성화를 위해 올해는 22%를 적용키로 했다.
이제 본격 보급이 시작된 스마트폰에 마케팅 비용, 즉 보조금이 주로 지원될 것으로 짐작할 수 있는 대목이다.
앞으로 삼성전자의 안드로이드폰 등 대형 스마트폰의 출시가 줄줄이 예정돼 있다. 통신사 입장에서는 이들 스마트폰에 대한 적극적인 판매 확대가 절실하다. 스마트폰에 대한 보조금 투입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미 LG전자와 KT는 스마트폰 '안드로-1'을 공짜폰으로 풀었다. 덕분에 마케팅 비용의 축소는 스마트폰 보다는 일반폰(피처폰)에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이는 곧 공짜폰의 축소로 이어질 것이라는 관측을 낳고 있다.
업체별 상황은 제각각 다르다. 이미 지난 1월에 50.7%까지 점유율을 확대해 놓은 SK텔레콤으로서는 여유가 있는 모습이다. 반면 점유율이 하락한 LG텔레콤은 주파수 할당을 받기 위해서라도 무선인터넷 가입자를 늘려야 한다. 스마트폰의 수량이 부족한 LG텔레콤으로서는 맥스와 같이 와이파이(Wi-Fi)가 가능한 휴대폰에 보조금을 더 추가해야 하는 상황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방통위의 의지가 워낙 완강해 통신사 마다 마케팅 정책을 다시 수립하고 있는 형편"이라며 당장 4월부터 보조금 축소가 시작될 것 같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하지만 이같은 추세가 계속될지는 의문이다. 이 관계자는 "지난해에도 마케팅 경쟁이 불붙자 정부 중재로 수면 이하로 내려갔지만 연말이 되면서 다시 경쟁이 불붙었다"며 "이번 정책을 내놓은 1기 방통위의 임기가 1년밖에 남지 않은 만큼 통신사들이 얼마나 이 합의를 준수할지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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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종민 기자 cinqang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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