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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LED, 미국서 '빛'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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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정민 기자]삼성LED(대표 김재욱ㆍ사진)는 미국내 조명업계 1위 기업인 '에큐티 브랜즈'와 LED조명 개발을 위한 협력 관계를 구축하기로 합의했다고 28일 밝혔다.

조명분야에서만 지난해 16억6000만달러의 매출을 기록하는 등 미국내에서도 업계 수위를 달리고 있는 조명 전문기업 '에큐티 브랜즈'는 상업용, 주택용 조명 및 옥외조 명 등 다양한 조명제품과 첨단 조명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미국 조명시장에서 LED조명으로의 빠른 교체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양사는 이번 개발 협력을 통해 LED조명의 새로운 표준수립과 상용화를 앞당기며 시장 선점에 주력한다는 전략이다.

삼성LED는 지난해 60억달러 규모였던 세계 LED 시장규모가 오는 2012년에는 220억달러로 4배 가까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세계 시장을 선도하는 미국의 경우 지난해 시장규모가 10억 3000만달러로 전체 시장의 17.2%를 차지한데 이어 오는 2012년에는 121억4000만달러로 시장 점유율이 55.2%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삼성 LED 관계자는 "후발주자인 삼성 LED를 협력관계로 선택한 것은 그만큼 잠재력과 가능성을 믿는다는 의미"라며 "글로벌 LED 시장을 견인하는 미국시장 진출은 향후 세계시장 공략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재욱 삼성 LED 사장은 "차세대 조명은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의 전환과 함께 다가올 것이며, 첨단 LED기술을 통해 다양한 컨버전스 제품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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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민 기자 jm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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