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들은 현대차, 한화, SK, 삼성그룹 등이 지배구조 이슈를 만들어 갈 것이라며 관련 종목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한다.
그는 SK C&C에 대해 "양사간 합병가능성은 향후 SK C&C의 영업가치 성장과 시장가치 상승 추이에 따라서 보다 고조될 수 있을 것"이라며 "또한 사업회사인 SK C&C는 공정거래법상 지주회사로 전환하지 않으려면 사업 성장성을 SK 투자 자산가치 성장성보다 높게 유지시켜야 하기에 SK그룹에서 C&C 의 영업부문 성장에 대한 의지도 확고할 것"으로 예상했다.
오 애널리스트는 "삼성생명이 상장될 경우 대한생명을 보유한 한화의 저평가 매력 역시 부각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현대차그룹에 대해 "현재 금산분리 체제에서 지주회사로 전환하려면 현대캐피탈, 카드 등을 매각해야 한다"며 "금융의 중요성을 고려할 때 전환이 쉽지 않을 수 있지만 금산분리 완화 시에는 현대차가 보유한 금융계열사 지분을 인적분할해 금융지주회사를 설립할 가능성이 높다"고 진단했다.
이 경우 현대차 주주는 세계 유수의 자동차 제조회사 외에 그동안 가치평가에서 소외돼온 우량한 금융지주회사 주식을 보너스로 보유하게 된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또 한화그룹에 대해 "금산분리가 완화되면 다양한 지주회사 전환 시나리오 중에서도 기업가치를 극대화하는 방안을 선택할 수 있고 이는 주주가치 제고로 이어질 것"이라며 "특히 현 지배구조에서 대한생명의 지분을 분할해 금융지주회사를 설립할 가능성이 높고 대한생명의 일부 지분을 매각해 재무구조 개선과 신규사업 확장에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전용기 메리츠증권 애널리스트는 SK, 한화, 삼성물산의 기업가치 증대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LG는 공정거래법이 개정될 경우 기존 일반지주회사들 중 가장 큰 수혜가 가능할 것으로 진단했다.
전 애널리스트는 "대기업 집단들의 지주사 전환과정에서 투명성 증대에 따른 리레이팅이 발생할 수 있고 자산가치와 자사주가치가 부각되며 순환출자 지분의 현금화 및 보유 유가증권의 할인율 감소, 사업 전략이나 투자의 변화 등이 나타나 기업가치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향후 이들 대기업집단들의 그룹주 포트폴리오에 대한 시장의 관심은 더욱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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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경민 기자 kk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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