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TX, 中 다롄에 지주회사 설립.. 경영효율화 '박차'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STX 다롄 투자유한공사 신규 설립
지배구조 개선 통해 중국 현지 경영효율성 제고 기대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STX그룹이 중국 다롄에 지주회사를 설립하고 현지 주요 생산법인의 경영 효율화 작업에 나선다.

STX는 지난 14일 이사회를 열어 지주회사 역할을 담당하게 될 ‘STX다롄투자유한공사’를 신규 설립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STX다롄투자유한공사는 중국 다롄에 설립돼 있는 STX그룹의 법인 가운데 조선·해양플랜트 부문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STX다롄조선유한공사, STX다롄중공유한공사, STX다롄해양중공유한공사를 거느리는 지주회사의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STX는 이번 중국 현지 지주회사 설립을 통해 국내 주요 계열사-중국 현지 법인 간 지분 구조를 단순화해 경영효율성을 높이고, 조선·해양플랜트 부문 컨트롤 타워의 역할을 담당하며 신속한 의사결정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TX는 지난 2007년 STX다롄조선의 등록자본금으로 1억5000만달러를 책정, 공시했으며, 현재까지 1억1750만달러의 자본금을 납입했다. ㈜STX와 STX조선해양은 이번에 당초 예정대로 STX다롄조선의 등록자본금 3250만달러를 마저 납입, 완료할 예정이다.
STX다롄조선은 이번에 STX다롄투자유한공사로부터 3250만달러를 추가로 지원받아 등록자본금 납입을 완료하게 된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지주회사 설립으로 STX 다롄 생산기지의 경영 효율성 전반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라면서 "다롄 내 주요 현지 법인 3개사의 자본금 납입을 완료하며 보다 안정된 경영 환경이 구축된 만큼 앞으로 자립 경영 능력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