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종합상사 34년만에 폐지..'전문무역상사' 바통 이어받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손현진 기자]과거 우리나라 수출을 견인했던 종합무역상사가 탄생한 지 34년 만에 사라지고 전문무역상사가 그 바통을 이어받는다.

한국무역협회(회장 사공 일)는 대외무역법 개정으로 종합무역상사 제도가 이달 23일에 공식 폐지됨에 따라 12월부터 '전문무역상사 제도'를 실시키로 하고 오는 30일까지 대상 업체 모집에 들어갔다.
모집 대상은 지난해 연간 수출액이 100만 달러 이상이어야 하고, 이 가운데 타사가 제조한 제품의 수출대행 또는 완제품 구매수출 비중이 10%를 넘어야 한다.

이에 따라 종합무역상사 제도가 폐지되면 삼성물산, SK네트웍스, 대우인터내셔널 등 국내 7개 종합무역상사는 '전문무역상사'로 이름을 바꿔 영업을 계속 할 예정이다.

한편 종합무역상사는 일본의 종합상사제를 본떠 도입됐으며 1978년 이후 한국 전체 수출실적의 2%이상이라는 지정요건을 충족하면 정부의 각종 세제 혜택 및 수출 지원을 받았다.
하지만 외환위기 이후 종합상사들이 수출물량을 몰아주던 '창구' 노릇을 못하게 되면서 급격히 쇠퇴했으며, 우리나라 전체 수출액에서 상사가 차지하는 비중도 2000년 47.2%에서 2007년 5.72%로 떨어졌다.

손현진 기자 everwhit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