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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성한 작가 공식 인터뷰, 막장 논란부터 결혼 생활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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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신문 문용성 기자]MBC 새 주말특별기획드라마 '보석비빔밥'의 임성한 작가가 '어른보다 나은 젊은이들의 이야기를 다룰 것'이라며 공식적인 제작의도를 밝혔다.

'신비주의 작가'로 불리는 임 작가는 '보석비빔밥'의 첫 방송을 앞두고 MBC를 통해 드라마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차분히 밝혔다. 임 작가는 수많은 히트작을 내놓으면서도 언론에는 좀처럼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 작가로 유명하다.
이번 인터뷰를 통해 그는 기존 드라마의 막장 논란에서부터 '보석비빔밥'의 기획의도, 결혼 후 집필 활동의 변화 등을 직접 털어놨다.

-대부분의 작품에서 중고 신인이거나 신예들을 주인공으로 발탁하는 경우가 많은데 특별한 이유가 있나?

▲물론 있다. 신선하다. 기존에 많이 떴던 배우들은 갖고 있는 이미지가 강해서 새로운 캐릭터에 도움이 안 된다. 신인들한테 기회를 줬을 때 최선을 다하는 모습이 있다. 그게 좋고, 난 누구도 적당히 하는 건 싫다. 제작진이 최선을 다하니까 배우들도 최선을 다해야 한다. (배우가 속한 소속사에서도 아낌없는 지원을 해야 하고) 딱 두 가지, 성실성과 캐릭터에 맞는지를 보는데, 감독과 의견을 나눠서 결정한다. 이번 캐스팅도 연출자 백호민 감독, 제작자 김정호 부장과 다 같이 의논해서 했다.
-보통 사람들이 쉽게 생각할 수 없는 다양한 소재들은 어디에서 영감을 얻나?

▲영감은 없다. 남들이 다하는 소재는 식상하고 지겨워서 싫다. '보고 또 보고'에서의 겹사돈은 그 때 당시의 소재로는 파격이라고 질타가 많았지만 지금은 드라마에 흔히 나온다. 난 독특하고 새롭고, 그리고 말이 되게 풀기 어려운 소재일수록 의욕, 욕심이 생긴다.

-재밌는 이름들이 작품에 많이 등장한다. 작명의 원칙들이 있나?

▲특별한 원칙은 없다. 보통 드라마에서 남자 하면 떠오르는 이름들, 예를 들면 ‘준호’ ‘준수’ 등은 듣고 나면 식상하다. 그런 이름은 기억에 안 남는다. 한 번 들으면 인물의 캐릭터와 매치되는 이름을 선호한다.

-'보석비빔밥'은 유쾌한 홈드라마라고 알려져 있는데 혹시 초기의 '온달왕자들'처럼 예전 스타일로의 복귀는 아닌지?

▲'온달왕자들'은 못난 형제들이 철들어가며 좌충우돌 살아가는 과정을 그린 드라마였다. 그러나 '보석비빔밥'은 반대로 똑똑한 4남매 이야기다.

-'보석비빔밥'의 기획의도는?

▲뉴스, 신문기사의 사건이나 주위 이야기들을 들어보면 자식들을 힘들게 하고, 속 썩이는 부모들이 의외로 많다. 나이를 먹어도 나아지지 않는 부모들 이야기를 다루고 싶었다. 보석 이름을 가진 4남매의 적당한 멜로도 등장하지만 그들의 철없는 부모와 관련된 가족 이야기가 중점적으로 다뤄질 것이다. 일반적으로 어른들이 '요즘 젊은 것들은…' 하면서 걱정하고 우려하는데 내가 볼 때 걱정해야 할 친구들은 극히 일부분이고, 오히려 젊은 사람들이 더 똑똑하고 야무지다고 생각한다.

-작가들 대부분이 그렇긴 하지만 다른 작가들에 비해서 더욱 모습을 드러내는 걸 좋아하지는 않는 것 같다. 신비주의를 고집하는 이유가 있나?

▲절대 신비주의 아니다. 신비주의란 말 자체에 거부감이 든다. 기력이 딸릴 만큼 많은 사람들을 만난다. (주로 보통사람들을 만나 보통의 정서와 사는 이야기 모습들을 많이 듣고 보려고 노력한다) 일에만 에너지를 쏟고 싶고 조용히 내 일, 내 삶을 살고 싶을 뿐, 다른 이유는 없다.

-요즘 들어 '아내의 유혹'처럼 통속극 잘 쓰는 작가들이 많다. 혹시 남의 작품들을 잘 보나?

▲일본드라마는 싱거워서 잘 안 본다. 미국드라마부터 우리나라 드라마는 다 보는 편이다. (한두 회라도 체크하고, 파악한다) 영화도 봐야 되고 예능프로그램도 봐야하고 그러면서 책 많이 읽어야 하고, 그러다 보니 인터뷰할 시간이 더 없나 보다.(웃음)

-인기드라마 '선덕여왕'을 보는지, 혹시 사극에 도전할 생각은 있는지?

▲'선덕여왕'은 이번 주에도 봤다. 첫 회 보면서 '금방 20% 넘기겠다'는 생각을 했는데 3회 만에 넘더라. 드라마를 보면 될 드라마는 바로 감이 온다. '보석비빔밥'은 몇 %가 될 것이다'라는 생각은 해 보지 않았다. 일부러 안 한다. 다만 최선을 다할 뿐이다. 사극 집필은 쉬운 작업이 아니다. 사극은 전문 분야기 때문에 또 집중적으로 따로 공부해야 한다. 내게는 다른 많은 소재들이 있다. '언제 다 풀어내나?' 하는 걱정이 될 만큼. 지금 활동하고 있는 (내공 있는) 사극 작가들의 영역을 인정해 주고 싶다. 요즘 참 장점 많은 작가들이 많다

-결혼생활은 어떤가?

▲결혼하면 드라마 못 쓸까봐 솔직히 고민 많이 했다. 그런데 결혼해보니까 잘했단 생각이 든다. 남편이 이번에도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보석비빔밥'에서 특별히 애정을 갖고 있는 캐릭터가 있나?

▲모든 인물들에게 애정을 갖고 있다. 등장인물이 다 역할이 있는 건 작가가 애정을 갖고 있다는 반증이다.

-'보고 또 보고', '인어아가씨', '왕꽃선녀님', '하늘이시여', '아현동마님' 이번 '보석비빔밥'까지 작품 대부분이 5글자 제목이다. 특별한 이유나 의미가 있는지?

▲다섯 글자는 입에 똑 떨어진다. 다섯 글자 제목이 안 나온다면야 굳이 맞추려고 하진 않겠지만 딱 나왔다. 내용에 맞는 제목을 썼다. 일부러 다섯 글자 제목을 맞추지는 않는다. 지금 기획하고 있는 것 중에는 여덟 글자 제목도 있다. '보석비빔밥'은 네 남매들의 이름이 보석인데다 다 함께 어우러지는 삶을 그렸기에 이 제목을 달았다.

-지금까지 작품 중 본인에게 가장 기억에 남는, 애착이 가는 것은?

▲한 번 하고 나면 그걸로 끝이다. 미련이 없다. 내 성격이 정이 많긴 하지만 연연해하지는 않는다. 앞으로 할 얘기들에 오히려 많은 애착이 있다.

-'인어아가씨' 중 딸기를 칫솔로 깨끗이 씻는 장면 등 본인의 실제 경험을 드라마에 넣는가. 작품 속 그런 예가 있다면?

▲가끔 딸기를 씻다 보면 오톨도톨한 사이마다 허연 게 끼어있는데 지문으로 문지르면 소용이 없고, 손톱으로 파내니까 딸기가 상하고 해서, 흐르는 물에 미세모 칫솔로 살살 문질렀더니 딸기도 안 상하고, 깨끗하게 씻어졌다. 그런 의미로 쓴 건데, 앞뒤 딱 자르고, '칫솔로 벅벅 문질러 닦으라고 했다'고 하더라.

-'욕하면서 보는 드라마'라는 평에 대해 섭섭하지는 않나?

▲'하늘이시여' 경우처럼(법으로도 아무 문제가 없는 피가 안 섞인 결혼이었는데) 소재만 갖고 작품 시작하기도 전에 '패륜' '막장'이라고 단정 짓는 것에 대해서 무슨 말을 하겠나. 할 말이 없다. 그러려니 한다.

-이번 드라마에서도 파격적인 임 작가만의 코드가 있는가? 지금까지와는 다른 것인가?

▲난 드라마는 말 그대로 드라마틱하면 좋다는 생각이다. '드라마틱'을 언론에서 파격으로 많이 표현하더라. 이번엔 그냥 전형적인 홈드라마를 한 편 쓰고 싶을 뿐이다. 복잡하지 않고 그악스럽지 않고 편안한.

-마지막으로 '보석비빔밥'을 한 마디 정의한다면?

▲'이런 드라마다'라고 한 줄로 정의할 수는 있는데, 그러면 소재가 공개되니까, 스포일러가 되니까 다음 기회로 미루겠다.

문용성 기자 lococ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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