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동교동·상도동 만찬 연기…YS "새로 날 받아 하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영삼 전 대통령(YS)의 초청으로 26일 예정된 동교동계와 상도동계의 만찬이 동교동계 내부의 이견으로 끝내 불발됐다.

고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로 화해 분위기가 조성되자 양측은 YS의 초청으로 위로의 만찬을 계획했으나 상중(喪中)이라는 이유와 언론에 공개되면서 정치적 해석이 나오자 동교동계에서 연기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동교동계는 그러나 전직 대통령의 초청으로 약속된 만찬을 돌연 취소하는 것은 예의에 어긋난다는 지적이 있어 권노갑 전 의원과 박지원 민주당 의원, 김홍업 전 의원 등이 이날 오전 상도동 자택을 찾아 정중하게 연기를 요청했다.

이 자리에서 권 전 의원은 "대통령께서 만찬에 초청해주셔서 대단히 감사하고 기꺼이 받아들였지만, 현재 국민도 슬퍼하고 애도하는 기간인데다 특히 이희호 여사께서 슬픔에 잠겨 있기 때문에 조금 시간을 두고 하셨으면 좋겠다"고 만찬 연기 사유를 설명했다.

박 의원은 "이 여사가 종교적 사유로 49재는 모시지 않기로 결정했지만, 국민 관습상 49재를 애도추모기간으로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가급적 49재가 넘어서서 했으면 좋겠다"고 김 전 대통령에게 제안했다.
이에 대해 김 전 대통령은 "나도 다소 급하지 않느냐고 생각했지만, 서로 연락을 했기 때문에 오늘로 결정을 한 것 같다"고 언급한 뒤 "(49재 이후에 하자는 제안은) 좋은 생각"이라며 "새로 날을 받아서 하자"고 흔쾌히 받아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대통령은 이어 홍업씨에게 "이 여사의 건강을 잘 보살펴라"고 당부했고, 박 의원에게는 "참 수고 많았다"고 격려했다.

한편 설훈 전 민주당 의원은 평화방송에 출연, 이날 동교동계와 상도동계의 만찬이 연기된 것에 대해 "지금은 김 전 대통령의 상중이기 때문에 근신해야 한다"며 "이런 상황에서 만다는 것은 서두르는 것"이라고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한화갑 전 의원은 김 전 대통령 서거 이후 상도동계의 화해 분위기 조성에 대해 "그런 제스처에 반대하지는 않지만 생각은 다르다"며 "용서와 화해는 피해자가 용서해주고 화해자고 했을 때 진정한 화해지, 가해자가 화해하자고 일방적으로 선언해 놓으면 화해가 되느냐"고 반문했다.

김달중 기자 dal@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