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생 닷컴 '튀는' 수익모델..10년 전과 달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수익 모델 다각화, 혁신적 광고기법으로 성공

최근 눈높이가 부쩍 높아진 네티즌들을 상대로 돈을 번다는 것은 점점 더 어려운 일이 돼가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5일(현지시간) 불경기에도 불구하고 기발한 아이디어와 수익모델 다각화로 엄청난 수익을 올리는 닷컴 기업들을 선보였다.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둔 슬라이드(Slide Inc.)닷컴이라는 회사는 최근 슬라이드 방식 사진공유를 기반으로 한 소셜 네트워킹(social networking) 서비스로 엄청난 수익을 얻고 있다. 이 곳 사이트는 사진공유 서비스와 더불어 슈퍼포크(SuperPoke)라는 게임으로 젊은이들 사이에서 선풍적 인기를 끌고 있기도 하다. 슈퍼포크는 친구에게 가상 포옹, 뺨때리기, 양(sheep)던지기 등을 전송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이 업체는 그래픽 곳곳에 광고를 끼어주는 방식으로 제법 높은 가격인 건당 5만달러에서 20만달러의 광고비를 받고 있지만 광고주문이 쇄도하고 있다. 2004년에 설립된 이 업체는 지금까지 7500만달러를 벌어들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슬라이드 닷컴의 전략경영팀 부사장 케이드 라보이스는 “우리 업체를 이-커머스(e-commerce; 전자상거래) 업체정도로 기억해 달라”고 전했다.
미즈(Meez)라는 닷컴 기업 역시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인데 주로 움직이는 3D 캐릭터나 아바타 등을 통해 수익을 올리고 있다. 사이트 사용자들은 자신의 캐릭터를 꾸미기 위해 로카웨어(Rocawear : 유명 힙합 패션 브랜드) 로고가 찍힌 가상의 티셔츠와 모자를 각각 3달러,2달러에 구입하고 있다. 이 업체는 또한 유명 화가의 작품을 패러디한 가상 작품도 온라인상에서 판매해 큰 수익을 올리고 있다.

최근 미즈와 같은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Branded Entertainment) 마케팅’이 각광을 받고 있다.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란 기업 홍보 일색의 광고에서 벗어나 고객에게 즐거움을 선사하면서 자연스럽게 제품을 홍보하는 광고기법이다.

수년 전만 해도 투자자들은 신생 닷컴 기업들이 페이스북과 마이스페이스 같은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를 따라하는 정도에만 그칠 것이라고 예상했다. 하지만 최근 신생 닷컴 기업들은 엄청난 중독성을 지닌 새로운 콘텐츠와 광고기법으로 네티즌들의 인기는 물론 엄청난 수익까지 얻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슬라이드 닷컴과 유사한 사진 공유 서비스로 성공을 거둔 락 유(Rock You) 닷컴의 수석재무책임자 로 초이는 “우리는 유행 지난 위젯(Widget) 회사가 아니다”라며 “우리는 광고업체와 함께 윈윈하는 전략에 주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전문가들은 “앞으로 기업들의 광고 전쟁이 더욱 치열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기발한 광고기법으로 무장한 신생 닷컴 기업들이 수익 창출 다각화를 주도할 것“으로 전망했다.

◆소셜 네트워킹(social networking) : 블로그의 확산과 함께 지난 1998년부터 등장한 개념으로 촌수 맺기, 친구 맺기, 인맥 쌓기, 인맥 구축 등이 이에 속한다. 같은 취미나 생각을 가진 사람들끼리 네트워크가 형성되면 단기간 내에 폭발적으로 확대될 수도 있어 새로운 수익 모델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양재필 기자 ryanfeel@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