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구로의 금요일은 금 캐는 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폐가전 32종, 폐휴대폰 등 고가 희귀금속 회수 위해 매월 3째주 금요일 금 캐는 날 운영

“버려진 가전제품·장롱폰에서 금요일에 금(金) 캐요”

구로구가 폐휴대폰, 폐PC, 소형 폐가전제품에서 금 은 팔라듐 등 고가 희귀금속을 회수, 자원화를 촉진하도록 ‘구로 금 캐는 날을 8월부터 운영한다.
금 캐는 날의 활성화를 위해 골드마이너제도를 도입한다.

금 캐는 날은 매월 세째주 금요일로 구는 시범지역을 월별로 지정, 순회하며 실시하고 각 동 주민센터에서는 실정에 맞게 장소를 정해 소형 폐가전제품과 휴대폰 등을 수거한다.

구로구가 버리는 가전제품에서 ‘금’과 같은 금속을 수거하는 이유는 폐 가전제품 속 금 은 팔라듐 등 가치가 상당하기 때문.

금의 경우 휴대폰은 t당 400g, 가전제품은 19g, 컴퓨터는 52g을 채취할 수 있어 금광석 1t을 채굴해 금 5g을 얻어내고 있는 것과 비교할 때 채산성이 상당히 높다.
은의 추출량은 휴대폰은 t당 2000g, 컴퓨터는 435g, 가전제품은 105g이며, 전기용·치과용·장식용에 쓰이는 팔라듐의 경우에는 t당 휴대폰은 300g, 가전제품은 8g을 채취할 수 있다.

구로구는 많은 주민들이 동참할 수 있도록 금 캐는 날 시범지역을 동 주민센터나 대단지아파트로 지정하고, 금 캐는 날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금을 적극적으로 찾아 수거하는 ‘골드마이너(goldminer)'제도도 운영할 예정이다.

도시에서 금을 찾는 광부라는 뜻의 골드마이너는 각 동별로 주민들 15명이 위촉되며, 금 캐는 날 행사시 직접 행사장까지 오지 못하는 구민들을 직접 찾아다니며 소형 가전제품들을 수거하고, 평사 시에는 주 2회 동을 순회하며 금 캐는 날의 홍보와 제품 수거의 업무를 담당한다.

주민들도 금 캐는 날에 동참하면 자원재활용에 참여하며 처리수수료를 절약할 수 있어 일석이조다.

소형 가전제품은 전화기 헤어드라이기 에어컨실외기 전기밥솥 청소기 믹서기 노트북 스캐너 프린터 등 32종으로 이들 품목을 배출시 1000~3000원의 폐기물 처리수수료를 내야 하기 때문이다.

행사 후 수거된 제품들은 고척동 대형폐기물 집하장으로 운반, 보관되며 수익금은 이웃돕기와 일자리창출에 쓰여질 예정이다.

구로구는 금 캐기의 생활화를 위해 100가구 이상 공동주택에는 소형 가전제품 수거함과 마대를, 동 주민센터와 300가구 이상 공동주택에는 수거함과 함께 폐휴대폰수거함을 설치하기도 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