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명당자리만 알아도 절반은 성공 - '누구나 앉으면 기분좋을만한 곳을 찾아라. 벽난로 앞쪽이나 벽의 명화를 감상할 수 있는 자리도 상석이 될 수 있다. 간혹 식당에서 어디가 상석인지 헷갈린다면 종업원이 의자를 제일 먼저 빼주는 곳이 '상석'이다.
3. 와인 매너있게 마셔라 - 바이어의 취향을 먼저 묻고 테이스팅 시에도 주위에 먼저 권하는 태도를 보여라. 또 잔의 가장 튀어나온 부분으로 건배할 때가 가장 소리가 좋다.
4. 화이트셔츠로 완벽한 옷차림 연출 - 실켓 가공이 된 면소재와 스판 혼방 소재는 실루엣을 드러내주고 활동적으로 보이게 한다. 셔츠색상은 흰색이 기본이고 검은색이나 푸른색을 주로 활용하자.
6. 악수할 때 고개숙이지 말라 - 윗사람과 악수할 때 고개를 숙이는건 실례이다. 손을 흔드는 것도 윗사람이나 연장자가 하는 게 옳다.
7. 약속시간 10분전 성공을 얻다 - 바이어와 약속을 정하면 10분먼저 도착해 상대방을 맞아라.
8. 1,2,3 대화의 기법 - 1분 말하고 2분 듣고 3번 맞장구를 치는 '1, 2, 3' 대화기법을 지켜라. 상대방의 이야기를 많이 들을수록 좋으며 맞장구를 치며 경청하는 태도는 상대방에게 호감을 준다.
9. 이메일로 상대방을 사로잡아라 - 지나치게 긴 내용의 비즈니스 메일은 상대방에게 부담을 준다. 이메일을 받은지 24시간안에 답신을 보내야한다. 주목받고 싶다면 업무가 폭주하는 월요일 아침 시간은 피하는 게 좋다.
10. 셀티켓을 지켜라. - 전화벨은 3번이상 울리기전에 받는 게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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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충훈 기자 parkjov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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