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 석화계열 신임 사장들 '바쁘다 바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 본사-지방 공장 오가며 위기극복 묘안찾기

삼성의 석유화학계열 신임 사장들이 분주한 연초를 보내고 있다. 석유화학업계가 올해 1분기 최대 고비를 맞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신임 사장들은 취임하자마자 서울 본사와 지방 공장을 오가며 위기 극복을 위한 묘안을 짜고 있다.
 
삼성토탈 유석렬 사장은 30일 공장이 있는 대산에 내려가 업무보고를 받을 계획이다. 전날에는 본사에서 지원, 기획, 홍보, 인사 등 부서별 업무보고를 받았다.
 
이날 유 사장은 '내실있는 혁신활동'을 주문했다. 6시그마, CPM등 혁신활동을 추진하되 보여주기 위한 것보다 실질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하라는 것이다. 유 사장은 또 '밝고 즐겁고 신나는 일터'를 만들자고 강조했다.여기서 신나는 일터는 스피드한 의사결정을 의미한다. 이와 함께 비효율적인 경영활동은 경계했다.
 
카이스트에서 산업공학 석사를 마치고 제일모직과 전자, 반도체 등 제조업 경험을 쌓은 유 사장은 업무에 빠르게 적응하고 있다. 유 사장은 취임하자마자 삼성토탈 20주년 기념 사사를 보고 매우 흥미를 느꼈다고 한다.
 
삼성석유화학 윤순봉 사장은 지난 23일 울산 사업장, 29일에는 서산 사업장에 내려가 현황을 보고받았다. 동시에 윤 사장은 서울 본사에서 부서별 업무보고를 받고 있다.
 
윤 사장은 직원들에게 4로1어(미래로 밖으로 스스로 실질로 더불어)를 통한 적자탈출을 강조했다. 삼성석화는 합섬섬유 원료인 고순도 테레프탈산(TPA) 업체인 삼성석화는 시황 악화로 지난 2006년부터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다.
 
윤 사장은 삼성석화를 흑자기업으로 돌려놓는 동시에 신성장동력인 폴리실리콘 사업의 토대를 마련하는 막중한 역할을 맡았다. 벌써부터 삼성석화 안팎에서는 삼성의 혁신 전도사의 행보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삼성정밀화학 배호원 사장도 일주일안에 업무보고도 받고 울산 공장도 다녀오는 등 바쁜 일정을 소화하고 있다.
 
배 사장은 일부 사안을 제외한 부분에서는 정상적인 경영활동을 하고 있다. 오는 3월 주주총회에서 정식 승인을 받으면 모든 경영권을 행사할 수 있게 된다.
 
계열사 내부에서는 새로운 사장단에 큰 기대를 하고 있다. 신임 사장들 모두 석유화학업계에 몸 담은 적이 없거나, 경험이 있다해도 오래 떠나있었기 때문에 발상의 전환이 가능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삼성석화 전 사장인 허태학 사장도 호텔신라 등 서비스업계에서 다년간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제조업에도 '고객만족경영'이라는 서비스업 마인드를 적용해 5년 연속 고객만족경영대상 종합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손현진 기자 everwhite@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