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고양시, 2024년 하반기 부동산 거래 상반기 대비 13.3% 증가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언론사 홈 구독
언론사 홈 구독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일산동구 아파트 거래량 35.9% 대폭 증가
덕양구 다세대·연립 28.9%로 뒤이어

경기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2024년 하반기 고양특례시 부동산 거래가 상반기 대비 13.3% 증가했다고 17일 밝혔다.

고양특례시청 전졍. 고양특례시 제공

고양특례시청 전졍. 고양특례시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2023년 하반기 부동산 거래가 감소한 이후, 2024년 상반기부터의 상승 추세가 계속되고 있는 것이다.


부동산의 용도에 따라서는 주거용 부동산의 거래량이 대체로 높은 증가세를 보였지만, 나머지 부동산 거래는 소폭 증가에 그쳤다.

주거용 부동산은 단독, 다세대, 아파트 등 모두 두 자릿수의 증가량을 보였으며, 그중에서도 아파트의 거래량이 20%에 육박하는 등 가장 높은 증가세를 나타냈다. 이에 반해 상업 및 공업용 부동산과 순수 토지 및 임야의 경우 모두 5% 미만의 소폭 증가에 그쳤다.


행정구역별로는 덕양구 9.8%, 일산동구 24.9%로 모두 부동산 거래가 증가했지만, 일산서구는 8.9%가 감소하는 모습으로 대비를 이루었다.


덕양구는 전 분야에 걸쳐 상승세를 유지했는데, 그중에서도 다세대 및 연립주택의 거래가 28.9% 대폭 상승했다. 또한, 상업·업무용 부동산 및 순수 토지·임야의 경우에도 3개 구 중 유일하게 증가 추세에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일산동구는 3개 구 중에서 상반기 대비 부동산 거래량이 가장 많이 증가했다. 주거용 부동산 중에서는 아파트가 35.9%로 가장 높은 증가 폭을 보였으나, 다세대 및 연립주택은 상대적으로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공업용 부동산의 경우 상반기 대비 41.4%로 가장 많이 증가했다.


일산서구는 전반적인 부동산 거래가 하락세를 보였다. 단독 및 다가구 주택의 거래량이 32.5%로 대폭 상승했으나, 아파트의 거래량은 유일하게 감소하는 등 다른 구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또한. 공업용 부동산의 거래가 54.3% 큰 폭으로 하락하여 일산동구와 대비를 이루었다.


고양시 관계자는 “고양시의 부동산 거래량이 다시 증가세로 돌아선 만큼, 건전하고 투명한 부동산 시장이 유지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고양=이종구 기자 9155i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언론사 홈 구독
언론사 홈 구독
top버튼

한 눈에 보는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