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분기 연속 기준치(100) 미만
편의점·슈퍼마켓은 상황 더 심각
"대규모 프로모션 등 대책 촉구"
올해 광주지역 소매·유통업체가 인건비·물류비 등 각종 비용 부담 증가로 인한 수익성 악화로 경기 악화 국면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됐다.
14일 광주상공회의소에 따르면 광주상의가 광주지역 47개 소매·유통업체를 대상으로 지난해 12월 ‘2025년 1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 : Retail Business Survey Index)’를 조사한 결과, 지난 분기(85)와 동일한 ‘85’로 집계됐다.
이는 겨울방학 및 명절 특수, 기준금리 인하 기조 등에 따른 경기 회복 기대감에도 불구, 대내외 정세 불안과 고물가에 따른 민간소비 침체 등이 심화하면서 체감경기가 10분기 연속 기준치(100)를 회복하지 못한 것으로 분석된다.
소매유통업 경기 전망지수란 유통업체들의 현장 체감경기를 수치화한 것으로, 지수가 100을 넘으면 다음 분기 경기가 이번 분기와 비교해 호전될 것으로 예상하는 기업이 더 많음을 의미하며, 100 미만이면 그 반대임을 뜻한다.
이번 분기 경영활동 시 예상되는 애로사항으로는 가장 많은 업체가 인건비, 금융, 물류비, 전기 등 ‘비용 부담 증가(63.8%)’를 꼽았다. 이외에도 ‘수익성 악화(10.6%)’, ‘환율 상승에 따른 수입 물가 상승(8.5%)’, ‘시장경쟁 심화(8.5%)’, ‘유통 규제(4.3%)’, ‘미 행정부 정책 불확실성(4.3%)’ 등 순으로 우려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업태별로는 대형마트·백화점은 전분기와 비슷할 것으로, 편의점·슈퍼마켓은 모두 경기가 더욱 악화할 것으로 전망했다.
대형마트(100)는 명절 특수에 대한 기대감에도 불구하고 대형마트 업황 저하 지속과 이커머스 등 타 채널들로의 식품 수요 이전 등으로 인해 기준치(100)를 상회하지 못했다. 백화점(100) 또한 명품수요 성장 둔화 및 패션용품의 온라인 수요 확대 등으로 체감경기가 크게 회복되지 못하면서 전분기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편의점(76)은 근거리, 소량구매 수요 증가 등에도 불구하고 소비침체 장기화 및 업체 간 경쟁 심화 등으로, 슈퍼마켓(73) 역시 고물가로 인한 절약 소비 확산, 업태 성장 둔화 등으로 악화 국면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올해 국내 소비시장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요인에 대해서는 소비심리 회복 지연(72.3%)이 가장 많았다. 이외에도 인건비, 금융, 물류비, 전기요금 등 ‘비용 부담 증가(53.2%)’, ‘트럼프 정부 정책 불확실성(23.4%)’, ‘환율 상승에 따른 수입 물가 상승(19.1%)’, ‘시장 경쟁 심화(17.0%)’, ‘중국 전자상거래의 국내시장 영향력 확대(8.5%)’ 등 또한 우려 요인이었다.
국내 계엄과 탄핵 소추가 국내 유통시장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는 가장 많은 업체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57.1%)’이라고 답했으며, 이어서 ‘긍정(22.9%)’, ‘영향이 없을 것(20.0%)’ 등이 뒤를 이었다.
광주상공회의소 관계자는 “내수 부진 및 수익성 악화가 지속되고 있는 와중에 경기 불확실성까지 심화하면서 지역 소매유통업체들의 어려움은 더욱더 가중되고 있다”며 “움츠러든 소비심리를 개선하기 위한 대규모 프로모션 등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과 즉각적인 시행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호남취재본부 민찬기 기자 coldai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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