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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 최고 팔상도 국보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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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천 송광사 영산회상도 및 팔상도
"일괄 불화 완전함 갖춰…새로운 전형 제시"

조선 후기 팔상도를 대표하는 '순천 송광사 영산회상도 및 팔상도'가 국보로 지정됐다. 국가유산청은 각계 의견을 수렴하고 문화유산위원회 심의를 거쳐 지정을 확정했다고 27일 전했다.


조선 후기 최고 팔상도 국보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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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년 보물로 지정됐던 불화다. 영산회상도 한 폭과 팔상도 여덟 폭으로 제작돼 송광사 영산전에 봉안됐다. 팔상도는 석가모니 생애에서 역사적 사건을 여덟 가지 주제로 표현한 불화다. 불교문화권에서 공유되는 팔상 개념을 바탕으로 한다.

주제와 도상, 표현 방식은 나라마다 차이가 있다. 조선 초중기에는 주로 '월인석보(月印釋譜)' 변상도(불교 경전의 내용이나 교리를 알기 쉽게 시각적으로 형상화한 그림)를 차용해 만들어졌다. 조선 후기에는 '석씨원류응화사적'에서 제시한 도상이 유행했다. 당시를 대표하는 작품이 바로 순천 송광사 팔상도다. 화기(그림 제작과 관련해 발원자, 작가 등의 내용을 담은 기록)를 통해 영조 1년(1725)이라는 제작 연대와 의겸(義謙) 등 제작 화승이 확인된다.


국가유산청 측은 "한 전각에 영산회상도와 팔상도를 동시에 조성해 봉안한 가장 이른 시기 작품으로 확인된다"며 "팔상도와 영산회상도 모두 석씨원류응화사적의 도상을 활용해 만들어져 일괄 불화로서 완전함을 갖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조선 후기 영산회상도의 다양성과 팔상도의 새로운 전형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평가했다.


팔상도 각 폭이 영산회상도를 중심으로 통일된 필선과 색채를 유지한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는 특징이다. 수많은 화제로 구성된 팔상의 인물들도 섬세한 필치로 묘사됐다. 국가유산청 측은 "전각과 소나무를 이용해 공간성을 확보하고, 사건에 따른 시공간 전환을 자연스럽게 처리하는 등 구성과 표현에서도 예술적 가치가 뛰어나다"고 했다.




이종길 기자 leemea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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