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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백령도 대형여객선 2026년 운항 재개 추진…우선협상 선사와 협의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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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해 최북단 섬 백령도에 2026년 하반기 운항을 목표로 대형 여객선 도입이 추진된다.


23일 인천시에 따르면 옹진군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민간 선사가 백령도 대형 여객선 운항과 관련한 사항들을 협의 중이다. 양측이 최종 계약 내용에 합의하면 오는 7월까지 계약을 체결하고 2026년 하반기 여객선 운항을 목표로 준비 절차를 밟게 된다.

앞서 지난달 옹진군이 인천~백령 항로 대형여객선 도입 지원 사업자를 공모한 결과 총 2개 선사가 응모, 이 중 1개 선사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인천∼백령도 항로를 운항하다 2022년 11월 중단한 하모니플라워호 [이미지 출처=연합뉴스]

인천∼백령도 항로를 운항하다 2022년 11월 중단한 하모니플라워호 [이미지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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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인천∼백령도 항로를 운항 중인 코리아프라이드호(1600t)와 코리아프린세스호(534t)는 선박 크기가 작고 차량을 실을 수 없어 백령도와 대청도, 소청도 주민 5000여명이 큰 불편을 겪고 있다.


과거 이 항로를 운행했던 차도선(여객과 차량 등 화물을 동시에 수송하는 선박) 하모니플라워호(2071t)는 선령 제한(25년)에 따라 2022년 11월 운항을 중단했다.

시와 옹진군은 대형 여객선 도입을 위해 지원 조건을 확대하고 신규 건조 선박뿐만 아니라 선령 17년 미만 중고선·용선도 응모할 수 있게 문턱을 낮췄다.


인천시 관계자는 "옹진군과 선사의 최종 협상 과정을 지속해서 모니터링하고, 서해 5도 운항 여객선 지원 조례를 신속히 개정하는 등 운항 준비를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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