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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 구독서비스 전면 개편…"하루 최대 5개 할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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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구독서비스 첫 론칭
매년 이용건수 세 자릿수 증가세
서비스명 변경…일 사용횟수 1회→5회로
일부 구독 월 할인 적용 개수도 늘려

BGF리테일 이 운영하는 편의점 CU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앱) 포켓CU에서 운영 중인 '구독 쿠폰' 서비스를 새롭게 단장해 선보인다고 16일 밝혔다.


'CU 구독'은 포켓CU에서 도시락과 샐러드, 즉석 원두커피 등 10여종의 상품 카테고리 중 구독을 원하는 품목의 월 구독료(1000원~4000원)를 결제하면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정해진 횟수만큼 정기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CU는 포켓CU에서 운영 중인 '구독 쿠폰' 서비스를 새롭게 단장해 선보인다고 16일 밝혔다. [사진제공=BGF리테일]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CU는 포켓CU에서 운영 중인 '구독 쿠폰' 서비스를 새롭게 단장해 선보인다고 16일 밝혔다. [사진제공=BGF리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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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서비스를 통해 평소 구매 빈도가 높은 인기 상품들을 최대 30% 할인받을 수 있다. 할인 금액은 구독료의 최대 5배에 달해 고물가에 알뜰 소비자들 사이에서 호응을 얻고 있다는 게 CU의 설명이다.


실제, CU 구독 서비스의 전년 대비 이용 건수는 2022년 119%, 지난해에는 143% 증가했다. 이 서비스가 2021년 론칭한 점을 고려하면 매년 세 자릿수 성장률을 보인 셈이다. 2개 이상의 구독 상품을 이용하고 있는 비중도 2021년 15%에서 2022년에는 27%로 증가했고, 지난해에 31%까지 늘었다.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 중 MZ세대(밀레니얼+Z세대)의 비중이 전체 60% 이상을 차지했다. 연령별 이용 현황은 ▲10대 3% ▲20대 33% ▲30대 36% ▲40대 23% ▲50대 이상 5%의 비중을 보였다.

CU는 구독 서비스 이용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만큼 고객의 다양한 수요와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기존 구독 상품 리뉴얼을 단행했다고 설명했다. 리뉴얼의 핵심은 고객 혜택 강화와 사용 편의성 개선이다.


먼저 CU는 고객의 소비 취향 및 목적에 맞춰 ▲식단관리 ▲ 실속한끼 ▲ 간편식사 ▲시원음료 ▲get 아메리카노 등 총 5개의 구독 서비스를 내놓는다.


할인 적용에 대한 기준도 늘렸다. 기존 하루 한 번 구독 해당상품 1개 할인에서 횟수 제한을 없앴다. 대신 1일 최대 5개의 상품까지 할인을 적용한다. 한 달 동안 할인 이용 가능한 개수도 식단관리 구독은 10개에서 20개로, 간편식사, 실속한끼 구독은 10개에서 15개로 늘어난다. get아메리카노와 시원음료 구독 상품은 기존과 동일하게 각각 30개, 20개로 유지된다.


식단관리 구독 상품은 구독료를 기존 2500원에서 2000원으로 20% 인하했다. 구독 서비스를 통해 적용받을 수 있는 최대 할인율은 30%로, 기존과 동일하다.


CU 구독 서비스는 전국 1만8000여곳의 CU 점포와 포켓CU에서 배달, 편픽, 예약구매 시에도 사용 가능하다. 아울러 CU는 구독 서비스 정기 결제를 장기간 이용하는 회원들을 대상으로 추가 혜택도 제공할 예정이다. 리뉴얼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포켓CU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석환 BGF리테일 DX실장은 "구독 서비스를 사용하면 자주 구입하는 상품의 정기 할인뿐만 아니라 원플러스원(1+1) 행사나 통신사 할인까지 중복 적용이 가능해 매년 이용자가 급증하는 추세"라며 "고물가에 고객 부담을 덜어드릴 수 있도록 구독과 같은 다양한 서비스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명환 기자 lifehwa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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