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볼보, 소형 전기 SUV EX30 글로벌 최초 공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볼보자동차가 7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진행된 행사에서 차세대 프리미엄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볼보 EX30'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EX30은 볼보자동차가 브랜드 최초의 프리미엄 소형 SUV이자 순수 전기차 라인업을 확장하는 네 번째 모델이다.

볼보는 EX30에 스칸디나비안 디자인과 최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작은 차체에서도 상위 모델 수준의 안전과 브랜드 경험이 가능하도록 설계했다. 전체 생산·제품 수명 주기에 대한 탄소 배출뿐만 아니라 소재까지도 엄선해 볼보의 모델 중 가장 낮은 CO2 배출량을 달성했다.


볼보, 소형 전기 SUV EX30 글로벌 최초 공개
AD
원본보기 아이콘

외관은 디지털 버전의 '토르의 망치' 헤드라이트가 장착돼 순수 전기차만의 독창적인 캐릭터를 강조한다. 긴 휠 베이스와 앞뒤가 동일한 오버행, 큰 사이즈의 휠로 균형과 세련미를 더했다. 클라우드 블루, 모스 옐로우 등 다섯 가지 외관 색상을 마련했다.


실내는 지속가능한 소재로 만들어진 4가지 인테리어 룸을 옵션으로 제공한다. 재활용 데님, 재활용 플라스틱, 아마 기반의 합성 섬유, 울 혼방, 재활용 소재로 만든 니트 등이 사용된다.

볼보, 소형 전기 SUV EX30 글로벌 최초 공개 원본보기 아이콘
볼보, 소형 전기 SUV EX30 글로벌 최초 공개 원본보기 아이콘

자동차 디자인에서는 최초로 대시보드 전체 폭에 맞춘 사운드바와 스마트 수납 기능을 적용했다. 가정용 오디오에서 영감을 받은 EX30의 사운드바는 일반적으로 도어에 위치하는 여러 스피커를 하나로 통합한 스마트 디자인의 대표적인 예다. 더 많은 수납공간을 확보하면서 불필요한 자원의 사용까지 줄였다.


또한 보통 조수석 앞에 있는 글로브 박스를 센터 스크린 아래로 옮겼다. 센터 콘솔에는 음료나 스마트폰을 보관할 수 있도록 슬라이딩 시스템을 도입했다.


EX30은 운전자의 주의력을 높이기 위해 하나의 화면에서 모든 정보를 볼 수 있도록 심플하게 만들었다. 대시보드 중앙에 위치한 12.3인치 센터 스크린은 주행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하나의 화면을 통해 제공하는 운전자 중심의 공간을 조성했다. 반드시 필요한 정보만 보여주는 '차분한(Calm)' 보기 모드도 제공된다.


여기에 ▲구글 어시스턴트 핸즈 프리 ▲구글 맵스 내비게이션 ▲사용자가 선호하는 구글 플레이 앱 등 구글의 첨단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특히 볼보자동차 최초로 무선 애플 카플레이를 지원한다. 한국 시장에 출시되는 모델의 경우 티맵 모빌리티와 개발한 인포테인먼트가 적용된다.


볼보, 소형 전기 SUV EX30 글로벌 최초 공개 원본보기 아이콘

볼보는 EX30에 두 가지 배터리 타입이 조합되는 세 가지 파워트레인 옵션을 제공한다. ▲후륜 기반 리튬인산철(LFP) 배터리와 싱글모터 조합은 단거리 도심 주행에 적합하다. 1회 충전 시 344km(WLTP기준)의 주행거리를 제공한다.


두 번째로는 ▲후륜 기반의 NMC 배터리와 싱글 모터 구성이다. 1회 충전 시 최대 480km(WLTP 기준)까지 주행이 가능하다. ▲여기에 428마력의 강력한 출력과 3.6초의 제로백(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걸리는 시간)을 갖춘 NMC 배터리와 트윈 모터, 사륜구동 조합도 선택할 수 있다. 배터리는 25분 만에 10~80%까지 충전할 수 있다.


짐 로완 볼보 최고 경영자는 "EX30은 고객과 브랜드에 있어서 단순히 가장 작은 SUV 이상의 더 큰 의미가 있다"며 "작지만 더 강력한 EX30은 다른 모델들처럼 안전하면서 인간 중심으로 설계된 탁월한 제품"이라고 말했다.





우수연 기자 yes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