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재명 재판 위증·백현동 알선' 사업가 구속심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재판에서 위증을 하고, 백현동 사업에 대한 알선 대가로 수십억원을 챙긴 혐의를 받는 사업가가 27일 구속심사를 받았다. 김씨는 백현동 개발 사업에서 '로비스트' 역할을 한 김인섭 전 대표의 측근으로 알려졌다.


'백현동 로비' 김인섭 측근 영장실질심사(서울=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백현동 개발 비리 의혹'과 관련 성남시에서 로비스트 역할을 한 김인섭 전 한국하우징기술 대표의 측근 김모 씨가 27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리는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백현동 로비' 김인섭 측근 영장실질심사(서울=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백현동 개발 비리 의혹'과 관련 성남시에서 로비스트 역할을 한 김인섭 전 한국하우징기술 대표의 측근 김모 씨가 27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리는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날 오전 서울중앙지법 윤재남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김모씨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 심사)을 진행했다.

김씨는 법원에 출석하면서 백현동 사업 관련 알선 대가로 돈을 받았냐는 취재진 질문에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이 대표와의 연관성을 묻는 질문엔 답하지 않았다. 김씨의 구속 여부는 이날 밤 혹은 이튿날 새벽 결정될 전망이다.


김씨는 2019년 2월 이 대표의 이른바 '검사 사칭'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위증한 혐의를 받는다.


앞서 이 대표는 변호사 시절인 2002년 '분당 파크뷰 특혜분양사건'을 취재하던 KBS 최철호 PD와 짜고 검사를 사칭한 혐의(공무원 자격 사칭)로 기소돼 벌금 150만원을 확정받았다.

당시 최 PD는 검사를 사칭해 김병량 성남시장 등을 취재했는데, 이 대표는 2018년 경기도지사 후보자 토론회에서 '방송사 PD가 검사를 사칭했고 나는 사칭하지 않았다'는 취지로 말해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김 전 시장의 비서 출신이자 '검사 사칭'의 피해자인 김씨는 재판에 나와 "이재명을 고소한 김병량 전 시장 측에서 이재명을 사칭 주범으로 몰아가기 위해 최 PD에 대한 고소는 취하하자는 의견이 있었다"는 취지로 증언했다.


검찰은 김씨가 이 대표로부터 재판에 나와 유리한 진술을 해달라는 연락을 여러 차례 받고 허위 증언을 한 것으로 보고, 관련 정황이 담긴 통화 녹음 파일을 확보했다.


김씨는 2019년 2∼4월 경기도 등에 납품할 수 있도록 알선해주는 대가로 무선통신장비 제조업체에서 7000여만원을 수수한 혐의도 받는다. 검찰은 김씨가 이 대표 재판에서 유리한 증언을 해준 대가로 업체 납품을 성사해주고 뒷돈을 챙긴 것으로 의심한다.


검찰은 김씨가 김 전 대표와 공모해 백현동 개발사업 인허가 등을 알선해준 대가로, 정모 아시아디벨로퍼 대표로부터 70억원을 받기로 하고, 그중 35억원을 실제로 수수했다고 보고 특정범죄가중법상 알선수재 혐의도 적용했다.


이 대표 측은 "김씨에게 '진실을 증언해달라'고 한 것일 뿐, 위증을 요구한 게 아니다"며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김대현 기자 kd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