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기업-해외바이어 수요 양방향 연결
코트라(KOTRA)는 최근 정부의 수출 플러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바이어 다시 만나기' 사업을 추진한다고 27일 밝혔다.
'바이어 다시 만나기' 사업은 국내기업과 해외 바이어의 수요를 양방향으로 연결한다. 국내기업이 만나고 싶은 바이어를 연결함과 동시에 바이어가 다시 만나고 싶은 국내기업을 주선한다.
지난 8일부터 코트라 홈페이지를 통해 국내기업의 바이어 다시 만나기 사업 신청을 접수하고 있으며, 다양한 애로가 접수되고 있다. A사 관계자는 "작년에 MOU까지 체결했던 바이어와 올해 한국 공장방문 일정 수립 중에 연락이 두절됐다"며 코트라 해외무역관에서 바이어와 다시 연결해주기를 요청했다. 코트라 해외무역관은 연락이 끊긴 바이어를 접촉해서 국내기업과의 재연결을 지원한다.
바이어가 다시 만나고 싶은 국내기업이 있는 경우에도 코트라 해외무역관에서 지원한다. 지난 10일부터 16일까지 5일간 전 세계 130개 바이어로부터 지원신청을 접수했다.
바이어 다시 만나기 사업을 통해 코트라는 국내기업 1만 개사를 지원할 예정이다. 사업을 진행하면서 수출 애로를 국내외 현장에서 신속히 지원하면, 짧은 기간에 수출성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춘우 코트라 중소중견기업본부장은 "최근 코로나 리오프닝으로 바이어 방한 수요가 증가하는 등 수출 기회가 증가하는 상황"이라며 "국내기업과 끊어진 바이어 다시 만나기를 통해 수출 플러스 달성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예주 기자 dpwngks@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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