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러, 벨라루스에 핵배치 징후 아직 없어"…나토도 확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는 26일(현지시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벨라루스에 전술 핵무기를 배치하기로 한 것에 대해 "아직 징후를 파악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역시 아직 러시아의 핵태세 변화가 없다고 확인했다.


존 커비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이날 CBS 인터뷰에서 "우리는 푸틴 대통령이 (벨라루스에 전술핵무기를 배치한다는) 선언을 이행했거나 어떤 핵무기를 옮겼다는 징후를 보지 못했다"고 말했다. 커비 조정관은 "푸틴 대통령이 우크라이나에서 핵무기를 사용할 의도가 있다는 징후를 보지 못했다"며 "핵무기를 사용하면 분명히 중대한 선을 넘는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미국 정부가 러시아의 핵무기 상황을 매일 감시하고 있다는 점도 덧붙였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이미지출처=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앞서 푸틴 대통령은 지난 25일 동맹인 벨라루스에 전술 핵무기를 배치하기로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다만 배치 시기는 특정하지 않았다. 러시아가 국외에 전술 핵무기를 배치하는 것은 옛 소련 붕괴 직후인 1990년대 중반 이후 처음이다. 벨라루스는 나토 회원국인 폴란드, 리투아니아 등과도 국경을 맞대고 있다.


나토 측은 즉각 푸틴 대통령의 발표에 대해 위험하고 무책임한 핵위협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하지만 "러시아의 핵태세에 우리의 핵태세를 조정할 정도의 변화를 감지하지 못했다"며 관련한 대응은 일축했다.


우크라이나 역시 강하게 반발했다. 올렉시 다닐로우 우크라이나 국가안보국방위원회 서기는 이날 트위터를 통해 "크렘린(러시아)이 벨라루스를 '핵인질'로 삼았다"며 "벨라루스 내부를 불안정하게 만들 것"이라고 언급했다. 미하일로 포돌랴크 우크라이나 대통령 고문 역시 "푸틴 대통령이 자신의 패배를 두려워함을 인정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우크라이나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소집도 촉구했다.

한편 커비 조정관은 이날 인터뷰에서 최근 미국 내 안보 위협으로 제기돼 퇴출 압박이 커진 중국의 동영상 플랫폼 틱톡과 관련해서는 재무부 산하 외국인투자심의위원회(CFIUS)의 심의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고 확인했다. 그는 바이든 행정부가 안보 우려로 정부 기기의 틱톡 사용 등을 금지했음을 언급하며 의회에서 발의한 틱톡 금지법(RESTRICT Act) 통과를 지지한다고 덧붙였다.





뉴욕=조슬기나 특파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