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건설사 주총 시작…경영안정·신사업 주요 안건으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3월 정기 주주총회 시즌을 맞아 건설사들이 분주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치솟은 금리와 공사비 급증 그리고 주택사업 침체에 따른 돌파구를 찾아야 해서다. 이에 각 건설사는 이번 주총을 통해 경영 환경 안정과 사업다각화를 위한 정관 변경을 주요 안건으로 다룰 예정이다.


15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오는 16일 삼성엔지니어링을 시작으로 ▲17일 삼성물산 ▲20일 포스코건설 ▲23일 현대건설·DL이앤씨 ▲24일 GS건설·태영건설·HDC현대산업개발 ▲28일 대우건설·코오롱글로벌·계룡건설산업 ▲29일 한화 건설부문·서희건설 등이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한다.

건설사 주총 시작…경영안정·신사업 주요 안건으로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사진 강화하는 삼성엔지니어링·DL이앤씨·대우건설

이번 주총에서는 유독 이사진 강화에 나서는 건설사들이 눈에 띈다. 먼저 삼성엔지니어링은 김용대 법무법인 도울 대표변호사와 현건호 플랜트사업본부장을 사내이사로 선임할 예정이다. 김 변호사는 회사의 준법경영 강화와 사회적 책임 확대를, 현 본부장은 플랜트 EPC(설계·조달·시공) 경쟁력 강화에 힘 쏟을 전망이다.

DL이앤씨는 신재용 서울대 경영대학 교수를 사외이사로 선임한다. 신 교수는 관리회계 분야와 성과평가 및 보상, 지배구조 전문가로 알려졌다. 신 교수는 현재 사외이사로 재직하고 있는 신도리코, HDC현산에서 사임키로 했다.


대우건설은 정창선 중흥그룹 회장의 사위인 김보현 부사장을 사내이사로 신규 선임하는 안건을 상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 부사장은 올해 4월 취업 제한이 풀리는 만큼, 이와 맞물려 사내이사로 합류하는 게 유력한 상황이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최진희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마케팅 교수를 사외이사로 신규 선임하는 안건을 의결한다. 가결되면 HDC현대산업개발 사상 첫 여성 사외이사가 탄생하게 된다.

신사업 추진 현대건설, 사명 변경 포스코건설

현대건설은 이번 주총에서 사업 목적에 '재생에너지 전기공급 사업 및 소규모전력 중개사업'을 위한 정관 변경을 추진한다. 이는 지난 2017년 사업 목적에 '태양광발전 사업과 환경관리대행업'을 추가한 이후 약 6년 만이다.

DL이앤씨는 지난해 개최된 주주총회에서 사업 목적에 새 항목을 추가했다. ▲이산화탄소 포집, 활용, 저장 및 탄소자원화 사업의 설계, 시공 및 운영에 관한 모든 사업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업 ▲고압가스 저장 및 운반업, 위험물 저장 및 운반업 ▲신기술 관련 투자, 관리 운영사업 및 창업지원 사업 등이다.


포스코건설은 신성장 사업에 힘을 보태기 위해 아예 사명을 변경한다. 최근 대구지방법원 포항지원에 포스코이앤씨라는 상호 가등기를 신청했으며, 주총에서 관련 안건을 의결할 예정이다. 포스코이앤씨(E&C)는 환경(eco)과 도전(challenge)이란 뜻이 담겼다. 포스코건설은 ‘2050 탄소중립’을 목표로 수소, 해상풍력, 친환경 건축 등 신성장 사업에 힘을 쏟고 있다.


한화는 토지·부동산 개발 사업과 철도·궤도 공사업 등 50여가지 사업을 추가한다는 안을 내놨다.


중견 건설사들도 신사업과 관련된 안건을 대거 내놓고 있다. 아이에스동서는 연내 탄산리튬 라인을 증설하는 등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사업을 추진하기로 하고 주총에 안건을 상정했다.


KCC건설은 사업 목적에 건설엔지니어링업을 넣기로 했으며, 계룡건설산업은 데이터 센터 구축·판매·운영·임대 등 새로운 먹거리를 발굴에 나선다.





차완용 기자 yongcha@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