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도서관의 변신 … 부산대, 대학원생·강사 위한 아카데미아 개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부산대학교가 본격적인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학생들의 도서관 이용 패턴과 요구사항을 반영해 이용자 중심의 혁신적인 도서관으로의 변신을 거듭하고 있다.


부산대 도서관은 최근 학생들을 위한 새벽벌 도서관 리모델링과 24시간 열람공간인 ‘새벽 별당’ 개관에 이어 대학원생들과 강사들을 위한 새로운 연구 공간인 In(人)novation Park ‘아카데미아’를 교내 건설관 4층 미리내 열람실에 조성했다.

이번 아카데미아 조성은 교내 연구 공간의 환경 개선과 공간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BK21 대학원혁신지원사업으로 리모델링을 추진한 것이다.


아카데미아 조성을 시작으로 혁신적이고 다양한 형태의 연구 공간을 보유한 세계적 수준의 연구중심대학으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부산대 측은 설명했다.


새로 조성된 공간은 기존의 노후시설을 철거하고 내부 공간을 전면 리모델링해 몰입형 연구를 위한 캐럴실, 1인 열람 공간, 협업형 연구·과제를 위한 스터디룸, 대학원생·강사를 위한 세미나·워크숍 전용 세미나실 등으로 구성됐다.

In(人)novation Park ‘아카데미아’ 내부 모습.

In(人)novation Park ‘아카데미아’ 내부 모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앞서 부산대는 지난해와 올해에 걸쳐 캠퍼스 건물 곳곳에 학생들이 자투리 시간에 시간·장소의 구애 없이 자유롭게 학습할 수 있는 열린 학습공간·틈새 학습공간도 구축했다.

또 도서관을 학습·연구·휴식이 공존하는 복합문화공간이자 개방형 열람, 몰입학습, 콘텐츠 제작까지 가능한 새로운 모습으로 탈바꿈시켜 다양한 혁신과 변화 시도하고 있다.


부산대 교내 6개의 도서관 중 이용이 가장 많은 부산 캠퍼스 새벽벌 도서관 1층에는 학생들이 학습·연구하며 휴식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 ‘새벽벌 러닝커먼스’를 조성했다.


이 외에도 대학원생의 연구 몰입도를 높이기 위한 ‘In(人)novation Park’를 마련하고 도서관 둘레길과 야외마당을 꾸며 주변 환경을 개선했으며 밀양캠퍼스 나노생명과학도서관을 개관 후 처음으로 리모델링해 거쳐 ‘러닝커먼스’와 ‘집중열람실’ 등을 조성했다.


이용재 부산대 도서관장은 “앞으로도 교내 구성원들이 보다 좋은 환경에서 학업과 연구에 몰입해 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인 학습·연구 공간의 혁신과 발전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영남취재본부 황두열 기자 bsb03296@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