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지역 밝히는 문화콘텐츠 발전소’ 올해의 문화도시에 서귀포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8개 문화도시 중 우수사례 5곳 선정
문화도시 선정지에 매년 15억원 지원

[아시아경제 김희윤 기자] 로컬콘텐츠로 지역 발전을 선도하는 올해의 문화도시에 서귀포시가 선정됐다.

전병극 문화체육관광부 제1차관이 23일 제주도 서귀포시 칼호텔에서 2023 올해의 문화도시에 선정된 서귀포시를 대표해 이종우 서귀포시장에게 현판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문화체육관광부]

전병극 문화체육관광부 제1차관이 23일 제주도 서귀포시 칼호텔에서 2023 올해의 문화도시에 선정된 서귀포시를 대표해 이종우 서귀포시장에게 현판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문화체육관광부]

AD
원본보기 아이콘

문화체육관광부는 23일 제주 서귀포 칼호텔에서 올해의 문화도시로 서귀포시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올해의 문화도시’는 최우수 도시 중에서도 문화도시를 대표하는 1곳을 매년 선정하는 제도로 서귀포시는 첫 올해의 문화도시로 선정됐다.


문화도시는 지역의 고유한 문화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문화창조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역문화진흥법'에 따라 문체부 장관이 지정하는 도시를 말한다. 2019년부터 2022년까지 제1차 문화도시 7곳, 제2차 문화도시 5곳, 제3차 문화도시 6곳, 제4차 문화도시 6곳 등 총 24곳의 문화도시가 지정됐다.

문체부는 문화도시심의위원회와 함께 지난해 문화도시 조성사업을 추진한 18개 문화도시의 성과를 점검하고, 문화를 통한 균형발전을 선도하는 최우수 도시로 서귀포시, 청주시, 춘천시, 완주군, 밀양시 등 5곳을 선정했다.


문체부는 2022년 1차부터 3차 문화도시 총 18개 도시에 각각 국비 15억 원을 지원해 ▲지역문화 여건 개선 ▲지역 고유 문화기반 문화콘텐츠 발굴 및 지원 ▲창의적인 문화인력 양성 등 문화로 지역이 발전할 수 있도록 종합적·체계적으로 뒷받침했다.


서귀포의 문화도시 사업은 한라산, 오름, 숲, 들, 해안, 바다 등 자연과 함께 살아온 지역 주민의 삶이 곧 문화가 되는 ‘노지문화’에서 시작한다. 서귀포는 문화의 원천이자, 미래를 열어주는 문화자산인 105개 마을 기반 다양한 노지문화를 바탕으로 시민과 함께 미래세대를 위한 세계 생태문화도시를 만들기 위해 제1차 문화도시로 지정됐다.

올해의 문화도시로 선정된 서귀포는 105개 마을을 기반으로 구성된 '노지문화'를 바탕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사진은 서귀포 지역의 제례문화. [사진제공 = 서귀포시]

올해의 문화도시로 선정된 서귀포는 105개 마을을 기반으로 구성된 '노지문화'를 바탕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사진은 서귀포 지역의 제례문화. [사진제공 = 서귀포시]

원본보기 아이콘

서귀포는 ▲노지문화를 누릴 수 있는 문화기반을 조성하는 ‘생태문화씨앗’ ▲미래세대를 위해 문화경제의 기반이 되는 ‘미래문화텃밭’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서귀포 인재를 키우는 ‘창의문화농부’ ▲농업과 관광도시 서귀포를 국제적인 문화도시로 만드는 ‘서귀포다운 문화도시 브랜드 구축’ ▲지역주민 주도 문화도시 기반 구축 등 5대 핵심과제를 추진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전병극 문체부 제1차관은 이날 서귀포를 포함한 18개 문화도시가 지난해 추진한 사업 점검 결과를 토대로 5대 성과를 발표했다.


주요 성과로는 ▲지역별 문화발전 중장기 전략 수립·지역문화재단 설립 등 지역 주도의 문화 정책 추진체계 마련 촉진 ▲지역 문화공간의 확대와 이를 활용한 문화프로그램으로 지역 문화여건 개선 ▲지역 고유문화를 활용한 새로운 도시브랜드 창출 ▲로컬콘텐츠를 활용한 문화상품을 개발해 지역경제 활성화 ▲다양한 도시 정책들이 연계·협력하는 장으로 기능하는 문화도시 등이다.


2018년 문화도시 추진계획 발표 이후, 전국 광역·기초지자체 243곳 중 42%에 달하는 103곳이 지역 주도로 도시의 고유한 문화 여건을 진단해 도시가 발전할 수 있는 중장기 전략을 수립하고, 88개 지자체가 ‘문화도시 조례’를 제정하는 등 문화가 지역발전의 중심축이 되고 있다. 특히, 기초지자체 단위 문화재단의 수가 2018년 71개에서 현재 117개로 급증하는 등 지역이 주도하는 문화정책 추진체계를 마련하는 데도 기여했다.



부산 영도구 문화도시 프로젝트 '한선잇기' [사진제공 = 부산 영도구]

부산 영도구 문화도시 프로젝트 '한선잇기' [사진제공 = 부산 영도구]

원본보기 아이콘

부산 영도구는 도시의 특정 장소나 특산품을 표방하는 것이 아니라 도시와 연결된 섬 문화 특성을 ‘한선잇기’ 브랜드 방식으로 구현해 2022년 한해에만 세계적인 디자인 어워드에서 3관왕에 오르는 쾌거를 이뤘다.


완주군은 지리적 제약 및 도농복합형 지역 특성을 고려해 경로당, 마을회관 공간을 연계한 ‘별별마을회관’ 사업과 농한기 문화활동 지원 사업 등을 펼쳐 ‘도시와 농촌이 만나 문화로 완성되는 도시, 문화로 정주하는 도시’를 이뤄나가고 있다.


구도심의 방치된 빈집과 빈 상가를 활용해 문화 활동 공간으로 조성 운영한 춘천시는 치킨집, 짬뽕집, 볼링장 등을 공간 주인장이 문화 활동 공간으로 기획해 시민들과 공유하는 ‘도시가 살롱’ 사업 등을 펼치며 시민이 피부로 느끼는 생활 밀착형 문화도시를 만들어가고 있다.


청주시는 지역특화 예술콘텐츠를 발굴하는 ‘메이드 인 청주’ 사업으로 창작오페라 ‘오페라 청주아리랑’을 제작·공연해 좋은 반응을 얻었다. 또한, ‘청년문화상점 굿쥬(상품을 뜻하는 굿즈와 충청도 방언의 어미 “~유”를 결합한 문화도시 청주 고유 브랜드)’ 사업으로 로컬브랜드 20개 팀의 200여 종 굿즈를 개발해 일본 오사카 우메다 굿즈숍 ‘한타임(韓time)’에 입점하는 등 로컬콘텐츠의 세계 진출도 지원하고 있다.


밀양시는 10여 년 동안 도시의 폐물로 방치된 구 밀양대 캠퍼스 부지를 문화도시 조성사업을 통해 ‘햇살문화캠퍼스’로 조성했는데, 이 캠퍼스가 행안부의 소통협력공간조성사업, 경남교육청의 지혜의 바다 도서관사업, 교육부의 폴리텍 대학 조성사업 등과 연계되어 활용됨으로써 부처 간·지역 간 연계 협력의 구심점이 되고 있다.


전병극 문체부 제1차관이 23일 올해의 문화도시로 선정된 서귀포시 와 관련 사업에 대한 언론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 = 문화체육관광부]

전병극 문체부 제1차관이 23일 올해의 문화도시로 선정된 서귀포시 와 관련 사업에 대한 언론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 = 문화체육관광부]

원본보기 아이콘

문체부는 2023년 1차~4차 문화도시 24곳에 총 364억 원을 지원해 지역 주도로 문화도시 조성사업을 추진하도록 뒷받침할 계획이다. 아울러 도시 간 연계·협력하는 문화균형발전을 선도할 수 있도록 ‘대한민국 문화도시’를 신규로 7곳 내외를 지정할 계획이다.


전병극 문체부 차관은 “지역의 고유한 문화콘텐츠를 발굴해 새롭게 디자인하고 도시의 경쟁력과 차별화를 끌어내는 것이 문화도시의 핵심인 만큼, 어느 지역이든 차별받지 않고 문화를 누릴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지역주민의 자부심과 만족도를 높이겠다"며 "올해의 문화도시 서귀포와 함께 문화로 지역이 발전하는 롤모델을 보여드리겠다”고 밝혔다.





김희윤 기자 film4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