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몽골 총리 부산 첫 방문 … 2030세계박람회 부산유치 지지 선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어용에르덴 총리 포함 고위급 인사 20여명 공식 방한

[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이동국 기자] 부산시는 16일 어용에르덴(OYUN-ERDENE) 총리 등 몽골 고위급 인사 20여명이 부산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몽골 국무총리 등 대표단 일행, 관계자들과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는 박형준 시장.

몽골 국무총리 등 대표단 일행, 관계자들과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는 박형준 시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몽골 총리의 공식 방한은 2018년 이후에 이뤄진 것이며, 부산 방문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 13일 방한한 어용에르덴 총리는 14일 한·몽 비즈니스 포럼, 15일 한·몽 총리회담 등의 주요 일정을 소화했으며, 특히 지난 14일 2030세계 박람회 부산 유치 지지를 선언했다.

1980년생의 젊은 그는 공직, 관료, 국회의원, 장관 등 주요 요직을 두루 거쳤으며 현재는 인민당 당 대표와 총리를 겸직해 수행하고 있다.


16일 몽골 대표단 환영 오찬을 주재한 박형준 시장은 어용에르덴 총리의 전격적 부산 지지 선언에 대해 사의를 표명하고 부산-몽골 우호 협력 확대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국과 몽골은 1990년 수교 이래 무역, 문화·관광, 환경,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유지해 오고 있으며, 부산시와 몽골 울란바토르시는 지난 2016년 우호 협력 도시 협약을 체결하고 지속적인 교류를 이어나가고 있다.

특히 지난해에는 몽골 울란바토르에서 부산 의료기술 해외홍보·의료교류회를 개최하고, 부산 의료관광 홍보대사로 몽골의 톱스타이자 최고의 인플루언서인 ‘돌건 어드후’ 배우를 위촉하는 등 의료관광 분야에서 두 도시의 교류가 활발하게 이어지고 있다.


시는 이날 어용에르덴 총리를 포함 몽골 대표단으로 참석한 후렐바타르 부총리, 사랑터거스 주한 몽골대사, 다와수렌 건설도시개발부 장관, 간바타르 광업중공업부 장관 등 몽골 고위급 인사 20여명에게 환영 오찬은 물론 엑스더스카이 전망대 관람, 부산항 북항 홍보관 방문 등으로 부산의 매력을 알리고 2030부산세계박람회의 주제와 지향점을 비롯해 유치과정 등을 대표단에 소개했다.

좌측부터 박형준 부산시장, 어용에르덴(OYUN-ERDENE) 몽골 총리.

좌측부터 박형준 부산시장, 어용에르덴(OYUN-ERDENE) 몽골 총리.

원본보기 아이콘

어용에르덴 총리는 “1990년 수교 이후 33년 동안 양국의 우호 협력 관계를 증진해 온 것을 높게 평가하며, 몽골은 2030부산세계박람회를 공식적이고 대외적으로 지지한 첫 번째 국가”라면서 “양국의 30년이 새롭게 시작됐다”고 언급했다.


이어 “몽골 정부는 비전 2050을 중심으로 중장기 발전전략을 수립하고 인프라·산업·통상을 적극적으로 발전시키고 있는 만큼 인재 교류, 공용협력, 상호투자 확대 등 한국과의 협력 강화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전통적 우호 관계에 있는 몽골에서 부산을 지지해준 것은 특별한 의미를 가진다”라며 “이를 계기로 양국 간의 관계가 한 단계 도약하길 기대한다”라고 언급하며 “몽골에서 전격적으로 부산 지지를 선언해준 만큼, 지지세 확산을 위해 정부·민간과 합심해 더욱 적극적인 교섭 활동에 나서겠다”라고 말했다.





영남취재본부 이동국 기자 marisd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