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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공단, 도심 철도 TBM 공법설계·시공기준 마련 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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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정일웅 기자] 국가철도공단은 도심구간 철도사업의 친환경적 추진을 위해 ‘철도 터널(TBM 공법) 설계 및 시공기준 정립 연구용역’에 착수했다고 15일 밝혔다.


TBM 공법은 기계식 굴착 방식으로 환경 분쟁 발생 비중이 높은 화약 발파 방식(NATM)과 비교해 소음과 진동이 적고 안전한 작업환경을 보장한다.

다만 NATM 공법 대비 높은 공사비용과 TBM 운영 노하우 및 부품 조달 능력 부족, 관련 기준 미흡 등으로 도심구간 철도사업에 TBM 적용률은 전체의 1~2% 수준에 그치는 실정이다.


이는 TBM 적용률이 50%를 상회하는 유럽 철도 선진국과 일본, 중국과 비교해서도 저조한 비율이다.


이 같은 여건을 고려해 철도공단은 국내 터널 전문가와 함께 TBM 굴착기계 재활용 등 경제성을 높이기 위한 터널 표준 단면과 기계 굴착에 맞는 터널 보강기준을 마련하는 등 철도터널 공사에 TBM 공법 적용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연구용역을 추진한다.

철도공단 김한영 이사장은 “TBM 공법에 최적화된 설계 및 시공기준이 정립되고 TBM 적용률이 높아지면 터널 굴착에 따른 환경 분쟁과 안전사고가 획기적으로 감소, 공사 기간도 단축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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