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천구 ‘따뜻한 겨울나기’ 목표액 초과 달성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난해 11월15일부터 올 2월14일까지 성금·성품 20억5000만원 모집

사업 초기부터 김장김치, 백미, 라면 등 지역사회 기부행렬 줄 이어


와이피피가 ‘2023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성금으로 5000만원을 기부했다.

와이피피가 ‘2023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성금으로 5000만원을 기부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금천구(구청장 유성훈)는 ‘2023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모집 실적이 당초 계획한 목표를 초과 달성했다고 밝혔다.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캠페인은 서울시 25개 자치구와 서울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민관협력으로 추진하는 대표적인 겨울철 이웃돕기 사업이다. 매년 11월부터 다음 해 2월까지 집중적으로 모집, 이 기간에 조성한 성금·성품은 연중 지역 저소득 주민 등 취약계층을 위해 사용된다.


금천구는 지난해 11월 15일부터 시작해 올해 2월 14일까지 성금 4억2700만원과 성품 16억2300만원 등 총 20억5000만원을 모집했다. 이는 당초 목표액인 18억7500만원 대비 109%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코로나19와 글로벌 경제위기, 물가상승으로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도 각계각층의 개인·단체·기업의 기부자들이 따뜻한 마음을 전달하고자 한마음으로 성금과 성품을 전해 왔다.

사업 초기에는 겨울철 가장 필요한 김장김치를 시흥교회, 주경야독, 탑동초등학교 11회 동문회, 금천구불교사암연합회 등에서 7만3000kg 이상 후원받아 어르신, 장애인 등 저소득 주민 7000여 가구에 전달했다.


그 외 기간 중 모집된 성금과 쌀, 라면, 의류 등 성품은 서울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탁되어 금천구의 저소득층과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주민들을 위해 쓰일 예정이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올겨울 모두가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도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는 금천구가 되도록 ‘2023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사업에 많은 분이 참여해 주셨다”며 “참여해 주신 개인·단체·기업 등 많은 관심과 참여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금천구 ‘따뜻한 겨울나기’ 목표액 초과 달성 원본보기 아이콘


양천구, ‘따뜻한 겨울나기’ 13억여 원 모금, 희망 온도 152도 달성

지난해 11월부터 3개월간 2629건 참여 총 13억100만원 모금, 목표액 대비 152% 달성

성금 6억5900만원과 성품 6억4200만원 취약계층 복지증진 위해 쓰일 예정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지난해 11월부터 3개월간 ‘2023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모금사업’을 추진한 결과 목표액인 8억5500만원을 훌쩍 뛰어넘은 총 13억100만원 상당의 모금 실적으로 희망의 온도 152℃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구는 지난해 11월 ‘2023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모금사업’의 시작을 알리는 ‘사랑의 온도탑’을 구청 1층 로비에 설치했다. 이어 양천구 나눔명사 1호인 이기재 양천구청장과 지역 내 주요 인사, 구민이 참여한 ‘사랑의 온도탑 제막식’과 기부릴레이, 꾸준한 지역사회 홍보 등을 통해 올해 2월 14일까지 3개월간 자율적인 기부나눔을 독려해왔다.


올해 구의 최종 모금액은 13억100만원으로, 기부 실적 2629건을 기록하며 당초 목표액 8억5500만원보다 152% 이상 초과 달성한 금액이다. 이 중 성금은 6억5900만원, 성품은 6억4200만원으로 경기침체, 물가상승 등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더 힘든 이웃을 위하는 모두의 소중한 마음이 따뜻한 기부로 모였다.


지난해 12월에는 익명의 기부자가 손편지와 함께 독거 어르신을 위해 써달라며 300만원을 신정4동 주민센터에 두고가 훈훈함을 더했다. 또, 지역사회 교회에서도 연이은 성금 기부를 통해 선한 영향력 전파에 동참했다. 이외도 쌀, 건강식품, 방한용품 등 성품은 취약계층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위해 전달됐다.


유독 추웠던 겨울이었지만 어느 해보다 따뜻한 기업들이 후원한 1000벌의 방한복과 6000여 점의 아동·청소년 의류는 매서운 한파를 녹였으며, 한 출판사에서 기부한 600여 권의 동화책은 지역 아이들의 꿈을 응원하는 자양분이 됐다.


기부된 성금과 성품은 지역 내 저소득 주민의 복지 증진을 위한 생계·의료·주거비 등 복지사업에 지원될 예정이다.


이기재 양천구청장은 “경기침체, 물가상승으로 힘든 여건 속에서도 이웃을 위한 나눔으로 따뜻한 희망의 온도를 만들어주신 모든 기부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면서 “앞으로도 나눔 문화를 지역사회에 널리 전파해 약자와 함께하는 따뜻한 행복도시 양천구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김태우 서울 강서구청장(가운데)이 15일 오전 10시30분 강서구민회관에서 열린 ‘사랑의 동전 모으기 저금통 전달식’에 참석해 어린이들과 사랑의 저금통에 든 동전을 쏟고 있다.

김태우 서울 강서구청장(가운데)이 15일 오전 10시30분 강서구민회관에서 열린 ‘사랑의 동전 모으기 저금통 전달식’에 참석해 어린이들과 사랑의 저금통에 든 동전을 쏟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김태우 서울 강서구청장, ‘사랑의 저금통’ 전달식 참석

강서구 국공립·민간·가정 어린이집과 사립유치원 원아 2100여만 원 기탁




김태우 서울 강서구청장이 15일 오전 10시 30분 강서구민회관에서 열린 ‘사랑의 동전 모으기 저금통 전달식’에 참석해 지역 어린이집·유치원 연합회로부터 이웃돕기 성금을 전달받았다.


지난 2009년도부터 14년째 이어져온 ‘사랑의 저금통’ 행사는 지역 내 어린이집·유치원과 함께하는 이웃돕기 캠페인이다.


기초생활수급자, 장애인 등 소외계층 지원을 위한 ‘따뜻한 겨울나기’ 사업 기간에 맞춰 진행되며, 아이들이 직접 나눔활동에 참여해 의미를 더 하고 있다.


이날 전달식에는 지역 국공립·민간·가정 어린이집과 사립유치원 원아, 보육교사 등 500여 명이 함께해 자리를 빛냈다.


사랑의 저금통 추진 경과보고로 시작된 이날 행사는 ▲사랑의 하트에 동전 채우기 ▲사랑의 저금통 전달식 ▲어린이 뮤지컬 관람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구는 국공립·민간·가정 어린이집과 사립유치원 총 158개소 원아들이 지난해 11월부터 3개월간 모은 사랑의 성금 2100여 만원을 서울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소아암, 희귀난치성 질환을 앓고 있는 저소득 가정 환아 6명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김태우 구청장은 “난치병을 앓고 있는 친구들을 위해 고사리 같은 손으로 모아준 아이들의 정성에 깊은 감동을 받았다”며 “아이들이 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해주시는 원장님과 보육교사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같은날 오후 김 구청장은 보육교사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민간·가정 어린이집 보육교직원 800여 명을 초대해 영화 관람의 시간을 가진다.






금천구 ‘따뜻한 겨울나기’ 목표액 초과 달성 원본보기 아이콘

영등포구, ‘따뜻한 겨울나기’ 22억 원 모금, 119.7 % 달성

총 22억 원 상당의 성?금품 모금…역대 최대 모금액 달성

18개 동별 특색 있는 기부 챌린지 진행…곳곳에서 기부 행렬 이어져

복지 사각지대 발굴, 저소득층 교육비 지원 등 촘촘한 복지 안전망 구축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가 ‘2023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모금 사업을 통해 22억7000만 원(성금 11억2000만원, 성품 11억5000만 원) 상당의 역대 최대 모금액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는 목표액 19억(성금 8억원, 성품 11억원) 보다 119.7% 초과 달성한 금액이다. 구는 지난해에도 역대 최대 모금액을 달성해 서울시 우수 자치구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자치구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동절기 대표적인 모금 사업으로, 지난해 11월 15일부터 올해 2월 14일까지 3개월간 진행됐다.


지난해 8월 ‘호우피해 이웃돕기 모금 캠페인’이 진행되면서 8억1169만 원의 성·금품이 모였고, 연이은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모금 사업이 부담되는 상황에서도 지역사회 곳곳에서 취약계층을 위한 기부 행렬이 이어졌다.


이번 모금 사업에서는 전체 18개 동이 동별로 특색 있는 기부 챌린지 행사를 진행했다. 특히 구청장이 전 동을 방문해 직원들을 격려하고 기부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면서 성금 부분은 전년 대비 약 2억원 이상 더 모금되는 계기가 됐다.


이외도 고사리 손으로 한 푼씩 모아 저금통을 가져온 아이들, 지역 내 도움이 필요한 가정에 베풀고 싶다며 봉투를 들고 온 수급자, 임직원이 함께 매월 급여의 일부를 기부하는 기업, 경기 침체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더 어려운 이웃을 생각한 소상공인 등 모두의 소중한 마음이 하나둘씩 모여들었다.


쌀, 김치, 난방물품 등 성품은 동 주민센터와 사회복지기관을 통해 저소득 주민들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위해 전달됐다. 성금의 일부는 유례없는 강력한 한파와 난방비 폭등으로 경제적 부담이 증가한 저소득 취약계층 2000가구에 가구당 10만원씩 난방비로 지원됐다.


나머지 성금은 복지사각지대 발굴, 저소득 아동·청소년 교육비 지원, 위기가구 생계비 지원과 함께 구민 복지 증진을 위한 신규 복지사업에 사용될 예정이다.


최호권 영등포구청장은 “경기 침체로 모두가 어려운 시기에도 소외된 이웃들이 따뜻한 봄을 맞이할 수 있도록 온정의 손길을 내밀어 주신 분들께 감사드린다”며 “나눔 문화가 일상생활 속 깊이 뿌리내려 약자와 동행하는 영등포를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