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아인 리스크' 손절 나선 유통업계…무신사 계약해지 검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유아인 '마약 의혹'에 유통업계 당혹감
광고·게시물 황급히 삭제…계약해지도 검토
혐의 구체화 땐 위약금 소송 잇따를 전망

배우 유아인(37·본명 엄홍식)이 프로포폴 불법 투약과 대마 흡입 의혹 등으로 경찰 수사를 받는 가운데 유통업계도 대책 마련에 분주해졌다. 그를 모델로 기용한 유통 기업이 많은 탓이다. 유아인이 등장하는 광고를 비공개한 데 이어 일부에선 계약 해지까지도 검토하고 있다.


무신사의 플래그십 스토어 ‘무신사 스탠다드 강남’ 미디어 아트 월에 등장하는 가상인간 무아인 광고.[사진=송승윤 기자]

무신사의 플래그십 스토어 ‘무신사 스탠다드 강남’ 미디어 아트 월에 등장하는 가상인간 무아인 광고.[사진=송승윤 기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가장 빠르게 대처에 나선 곳은 무신사다. 그간 마케팅 전반에서 유아인을 전면에 내세우면서 활발한 마케팅을 펼쳐왔기 때문이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무신사는 현재 유아인과의 브랜드 모델 계약 해지를 검토하고 있다. 이를 비롯해 위약금 등 계약 전반에 관한 사안을 종합적으로 들여다보는 중이다. 수사 과정에서 마약 관련 혐의가 좀 더 구체적으로 나올 때를 대비한 움직임으로 읽힌다.

무신사는 2021년 유아인을 브랜드 모델로 발탁한 바 있다. 지난해엔 유아인을 모델로 한 가상인간 ‘무아인’을 선보이며 적극적으로 마케팅을 이어왔다. 현재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비롯한 홈페이지 등에서도 유아인과 관련한 광고가 모두 내려간 상태다. 지난해 서울 강남에 문을 연 플래그십 스토어 ‘무신사 스탠다드 강남’에서도 입구에 배치된 대형 미디어 아트월에 등장하는 무아인 광고가 삭제됐다.


아웃도어 브랜드 네파도 당혹스러운 표정이다. 네파는 자사 홈페이지 등에서 유아인을 모델로 한 화보 등 광고를 모두 내렸다. 네파는 지난해 유아인과 모델 계약을 맺은 이후 TV 광고 등 다양한 활동을 해왔다. 유아인은 올해 봄·여름 시즌 제품 관련 광고 촬영까지 마친 것으로 전해졌다.


오뚜기 역시 지난해 5월 짜장라면 제품 짜슐랭 모델로 유아인을 기용한 바 있다. 현재 그가 등장해 조리법을 알려주는 유튜브 광고 영상은 비공개 처리된 상태다. 해당 영상은 공개된 지 한 달 만에 100만 조회수를 돌파했었다. 오뚜기와 유아인의 모델 계약은 지난해 10월 종료됐다. 유아인이 커뮤니티로 활동했던 보테가베네타 등 글로벌 브랜드를 비롯해 중국 의류 업체와 영화·광고계 전반에서도 '유아인 지우기'가 이어지고 있다.

아직 모델 계약 해지 여부 등을 정하지 못한 곳이 남은 만큼 예정된 경찰 조사에서 마약 관련 혐의가 더욱 뚜렷해질 경우 파장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우선 그를 광고 모델로 기용한 기업에서 계약 해지가 잇따를 전망이다. 이미지 타격이 불가피한 상황이라 계약 해지 이후 위약금 분쟁이 본격화할 가능성도 높다. 통상 광고 계약 시엔 모델이 법 위반 등으로 브랜드 이미지에 타격을 주는 행위를 할 경우 광고료의 2~3배에 해당하는 위약금을 물어야 한다는 조항이 들어가는 것이 일반적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보통 광고 계약 땐 구체적인 법적 처벌을 받은 때 등 기준이 제시돼있는 경우가 많은데 마약 혐의가 구체적으로 드러나면 위약금 청구 소송은 피치 못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현재 유아인의 프로포폴 투약 및 대마 흡입 의혹 등은 서울경찰청 마약범죄수사대에서 수사 중이다. 앞서 경찰은 유아인이 불법으로 프로포폴을 처방받아 상습적으로 투약한 혐의에 대해 수사를 벌여왔다. 경찰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수사 의뢰를 받아 수사에 착수했다. 경찰은 그가 2021년 초부터 여러 병원에서 프로포폴을 투약한 것으로 의심하고 지난 8∼9일 서울 강남구와 용산구의 성형외과 등 병·의원들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해 의료기록을 확보했다. 유아인이 미국에서 입국한 직후에도 소변과 체모 등을 채취해 국과수에 감정 의뢰했다. 간이 소변 검사 결과에선 프로포폴 음성 반응이 나왔으나 대마는 양성 반응을 보였다.


한편 유아인의 소속사 UAA는 입장을 내고 "모든 조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있으며 문제가 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소명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유아인은 현재까지 이와 관련한 어떤 입장도 내지 않고 있는 상태다.






송승윤 기자 kaav@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