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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등 필요한 펄어비스, 하반기 ‘붉은사막’으로 글로벌 공략(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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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등 필요한 펄어비스, 하반기 ‘붉은사막’으로 글로벌 공략(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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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승진 기자] 펄어비스의 지난해 실적이 크게 감소했다. 최근 3년간 신작이 부재한 탓이다. 2019년 첫 공개 이후 수차례 출시가 연기된 ‘붉은사막’을 올 하반기 공개하며 반등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영업이익 61% 감소

펄어비스는 지난해 매출 3860억원, 영업이익 166억원, 당기순손실 411억원을 기록했다고 14일 밝혔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 대비 4.4%, 61.4% 감소한 수치다. 당기순손실은 분기 환율 변동 및 무형자산 손상차손이 반영됐다.

4분기 영업이익은 36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85.8% 줄었다. 해당 분기 매출과 순손실은 각각 1032억원과 1003억원이었다. 지난 4분기 주요 지식재산(IP)별 매출은 '검은사막' IP가 712억원, '이브' IP가 176억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지역별 매출 비중은 북미·유럽 시장이 56%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했고 이어 아시아 시장 25%, 국내 19% 등으로 나타났다. 연간 매출을 지역별로 살펴보면 연간 해외 매출 비중은 81%를 차지했다. 전체 매출액 중 PC·콘솔 플랫폼 비중은 81%다.


검은사막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표한 ‘2022 해외 시장의 한국 게임 이용자 조사’ 자료에서 지난해 중동서 가장 많이 즐기는 게임에 이름을 올렸다.

펄어비스는 올해 전반적인 인력운용을 보수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붉은사막 이미지

붉은사막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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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반기 기대작 ‘붉은사막’ 출격

펄어비스는 하반기 붉은사막 개발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2019년 첫 개발 소식을 공개한 붉은사막은 경우 여러 차례 출시 연기 끝에 지난해 출시를 공언했으나, 올해로 연기됐다.


허진영 펄어비스 대표는 이날 진행된 컨퍼런스 콜에서 "신작 개발을 시작할 때 단기 시장을 목표가 아닌, 검은사막이 해오는 것처럼 10년, 20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라며 "높은 수준의 그래픽과 기술을 바탕으로 경쟁작들과 잘 싸워가겠다"고 말했다.


붉은사막은 현재 글로벌 파트너사와 공동 마케팅 논의가 진행 중이다. 허 대표는 "붉은사막 콘솔의 경우 글로벌 파트너십을 고려하고 있으며 이는 퍼블리싱 외에도 독점 마케팅 등 여러 방안이 있다"며 "수익적 측면까지 고려해 어떤 파트너십이 유리한지 검토하고 있으며 회사에 이익이 되고 시장에서도 성공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찾으려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기대신작으로 꼽히는 '도깨비'의 경우 올해 영상 공개는 어려울 전망이다. 허 대표는 "도깨비는 블랙스페이스 엔진을 통해 검은사막의 모든 리소스와 환경을 공유받아 개발 효율성이 높아지고 있다"면서도 "올해는 붉은사막 마케팅에 집중할 계획이어서 올해 중 도깨비 영상 공개 여부는 아직 확정드리기 어렵다"고 언급했다.


펄어비스는 인공지능(AI)을 게임에 활용하는 방안도 지속 모색중이다. 허 대표는 "챗GPT와 같은 AI의 훈련 및 개발은 초점에 두고 있지 않으나, 제너러티브 모델(생성형 AI)은 관심을 가지고 연구 개발을 지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게임 내 캐릭터와의 대화라거나,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유저 간의 의사소통 도움 주기 위해 AI 기술 사용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승진 기자 promotion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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