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양시, 동호안 투자 활성화 위한 제도개선 건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에너지, 이차전지 등 신산업분야 투자유치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허선식 기자] 전남 광양시는 광양국가산단 동호안 부지에 최근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에너지, 이차전지 등의 신산업분야 투자유치를 통해 지속가능한 글로벌도시 조성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광양제철 동호안은 1989년 광양제철소 설비확장 부지와 슬래그 처리장 조성을 목적으로 국토부로부터 개발계획 승인을 받아, 포스코가 개발을 추진 중이다.

광양시는 광양국가산단 동호안 부지에 최근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에너지, 이차전지 등의 신산업분야 투자유치를 통해 지속가능한 글로벌도시 조성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사진제공=광양시]

광양시는 광양국가산단 동호안 부지에 최근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에너지, 이차전지 등의 신산업분야 투자유치를 통해 지속가능한 글로벌도시 조성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사진제공=광양시]

AD
원본보기 아이콘

현재 230만 평 중 135만 평이 공장설립 운영 중이고, 95만 평이 미사용 또는 공유수면 매립 추진 중으로, 포스코에서 동호안 부지에 2차전지 소재와 수소생산 등 신산업을 지속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다.

그러나 현행 법령상으로 해당 부지에 제철 관련 업종만 들어올 수 있어 2차전지 등 신산업 투자가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포스코 외에 계열사조차 투자가 어려운 상황이다.


이러한 제도적인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시는 지난해 11월부터 관계부처에 수차례 제도개선을 건의해왔다.


지난 2월 1일에는 국무조정실에서 국토교통부, 산업자원통상부, 광양시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국무2차장 주재로 회의를 개최했고, 시는 동호안 투자 관련 제도적 문제점 등을 설명하고 법령개정이 될 수 있도록 강력 건의한 바 있다.

그 결과 관련 부처는 현안사항에 대해 적극 공감하고 제도개선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정인화 광양시장은 “포스코 그룹이 2차전지, 수소생산 등의 분야에서 국내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세계적으로도 경쟁력을 갖추며 신산업 구축을 주도하고 있다”며 “현행 법령상 투자를 가로막고 있는 제도를 적극적으로 개선해, 광양에 신산업분야 투자 활성화를 통한 지역경제 발전과 일자리 증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허선식 기자 hss7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