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북소방 '안전·행복 전북' 구현에 온 힘 쏟는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5대 중점 분야·34개 실행 과제 추진

최민철 본부장 “상황 대응력 확보 주력"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윤자민 기자] 전북소방본부가 ‘안전하고 행복한 전북’ 구현을 위해 현장 대응 강화, 도민중심 119, 안전문화 확산, 성장기반 조성, 조직활력 제고 등 5대 중점 분야 34개 실행 과제를 추진한다.


전북소방 '안전·행복 전북' 구현에 온 힘 쏟는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 현장중심 대응체계…신속·효과적 대응

전북소방은 현장대응 강화를 위해 대형·특수 재난 전담대응조직인 특수대응단을 마련하고 무주군과 임실군에 소방서를 완공해 도내 ‘1시군 1소방서’를 완료할 예정이다.


또 완주군 구이면과 전주시 조촌동에 119안전센터를 신설해 소방력 공백을 최소화한다.


또 기후변화에 따른 잦은 산불, 복잡한 도심에서의 재난 및 전기자동차 화재대응을 위해 산불전문진화차(1대), 소형사다리차(2대) 및 이동식 침수조(4조) 등 대응장비와 전염병 대응 음압구급차(3대)를 도입한다.

중형헬기 취항, 항공구조구급 임무 수행 능력 확대에도 힘쓴다. 230억원을 투입해 도입한 중형 소방헬기가 취항한다. 장거리·장시간 운용이 가능하도록 헬기 성능이 보강돼 24시간 출동이 가능(야간비행 가능)하고 구조가능인원이 증가(2명→8명)했다. 임무수행범위가 확대(도내 1회 임무수행→2회 연속 임무수행)돼 더 많은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게 됐다.


소방공무원 직무역량 및 현장대응능력 향상을 위해 장수군 계남면에 소방교육대 설치도 추진한다. 올해 설계 후 본관동, 실화재 훈련장, 종합 훈련탑 등 교육시설을 내년까지 설치할 예정이다.


▲ 도민이 믿고 찾는 품질 높은 119 서비스


인구 감소와 고령화로 화재 초기대응이 어려운 원거리 마을 4개소와 산림인접마을 15개소에 비상소화장치 등 소방시설을 설치하고 주민에게 사용법을 주기적으로 교육해 화재 초기대응 체계를 구축한다.


화재로 인해 주거시설에 피해를 입은 주민에게 119행복하우스(신축), 119안심하우스(주택수리)와 임시거처 비용(최대 50만원), 긴급생계지원(가구당 50만원) 등 일상회복을 위한 지원이 올해도 계속된다.


지난해 6~10월 스마트의료지도를 통해 23명의 심정지환자가 회복(40.4%)하는 결과를 얻어, 기존 7개 소방서에서 시행하던 사업을 남원, 김제, 부안을 포함한 10개 소방서로 확대 운영한다.


진통제 및 에피네프린 투여, 탯줄 결찰 등 구급대원의 업무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구급대원에 대한 특별교육과정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도민에게 고품질의 구급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업하기 좋은 안전환경 조성을 위해 소방안전분야 자체 TF를 운영할 계획이다.


제도 개선 및 민원처리기간을 단축하고 현장에 방문하여 안전컨설팅과 합동 소방훈련을 실시한다. 올해 전북에서 개최되는 아태마스터스대회와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대회에서 안전사고가 없도록 행사 전부터 종료 시까지 빈틈없는 예방·대비·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서울시 인파 사고를 계기로 지역 축제나 행사 시 시·군 등 주관기관과 협의회 운영 등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 도민과 119가 함께 선도하는 안전사회 조성


도내 대형화재 예방을 위해 일정 기준 이상의 공사장(건설현장)에 소방안전관리자를 의무적으로 배치하고, 가스누설경보기, 비상조명등, 방화포 등 임시소방시설의 설치가 확대(4종→7종)된다.


화재안전조사 결과를 소방관서 인터넷 홈페이지에 30일 이상 공개해 도민 누구나 대상물이 화재로부터 안전한지 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관계인에 의한 자율적인 관리가 더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


전라북도 화재예방강화지구의 소방설비 등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화재가 발생할 경우 피해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화재예방강화지구)에 대해 화재 예방 및 안전관리를 한층 강화한다.


시·군 노인돌봄인력(2098명)과 퇴직소방공무원(7명)이 독거노인 등을 방문해 주택안전점검, 소방안전교육 및 화재경보기 설치 등 가가호호 방문 안전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언어소통의 문제로 119신고를 어려워하는 다문화가족이 없도록 다국어 소방안전교육자료와 주택안전점검표를 보급하고 안전캠프를 실시하여 안전체험교육을 제공한다. 아울러 장애인단체 및 전문가와 함께 장애인 소방안전교육 특별추진반을 운영하는 한편 장애인 도움 인력, 시설 관계인까지 안전교육 대상을 확대하는 등 도내 안전 약자에 대한 소방안전 사각지대가 없도록 꼼꼼히 살필 계획이다.


이와 함께 서울 인파사고 등 재난 발생 시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전 도민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을 확대한다.


심폐소생술 전문교관이 축제나 행사에 찾아가 체험부스를 운영하고, 안전체험관과 소방관서에 찾아오는 도민에게 맞춤형 교육을 제공한다. 봄·가을철 집중 홍보기간을 운영하고 응급처지 영상을 제작하여 대형 전광판 등에 반복 송출할 계획이다.


119안전체험관에서는 위치신고, 자연 방사선, 전기안전을 테마로 한 가상·증강현실 안전체험장을 운영해 체험 콘텐츠를 보강했다. 또 ‘안전교육 키오스크’를 설치해 체험객 스스로 심폐소생술과 화재연기 탈출 체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도교육청과 업무협약한 2015년부터 도내 학생을 3년 주기로 안전체험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물놀이 안전체험, 생존수영 교육을 통해 어린 나이부터 성인까지 도민의 자력생존능력을 키운다.


▲ 환경변화 대응 첨단기술 융복합 성장 기반 구축


119신고가 폭주하면 상황요원이 직접 받지 못하는 신고는 ARS로 넘어가게 되고 긴급성에 관계없이 순차적으로 콜백(역전화)해 처리, 긴급상황에서 신고해도 즉각적인 대응이 어려워 인명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이를 개선하고자 전국 최초로 인공지능 기반 지능형 콜백시스템을 구축한다. 신고폭주 시 ARS 음성신고를 문자화하고 이를 학습된 인공지능이 긴급성을 판단해 상황요원이 우선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해준다. 이를 통해 신고폭주 시에도 도민의 긴급신고를 놓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또한 출동 중 아파트 단지 입구에서 길 안내서비스가 종료됨에 따라 단지 내 개별동의 정확한 위치 파악이 어려운 바 이를 개선하기 위해 한국국토정보공사(LX)와 협업해 공동주택 출동로 공간정보를 구축, 중단없는 길 안내로 출동시간을 단축한다.


지상 차량통행이 없는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올해 47개소, 내년에는 24개소를 완료한다.


골든타임 확보 위한 우선신호제어시스템도 운영한다.


‘우선신호제어시스템’은 소방차량이 긴급출동 시, 교통정보센터에서 신호를 자동으로 제어해 출동시간을 단축하는 시스템이다. 지난해 전주와 익산지역에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고, 이달까지 시범운영 후 정식 운영한다.


고속도로 램프구간과 국도에 위치를 나타내는 표지가 없어 재난 발생 시 신고자가 사고현장의 정확한 위치를 전달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


이런 신고위치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한국도로공사, LX, 국토관리청 등과 협업하여 고속도로와 국도에 위치표지판을 설치하고 각 위치정보를 시스템에 반영해 운영할 계획이다.


119종합상황실에서는 한국도로공사의 고속도로 터널 및 도로 CCTV 영상시스템과 각 시·군 스마트시티 CCTV 통합플랫폼을 긴급구조시스템과 연계해 재난현장의 실시간 영상을 확보한다. 영상을 통해 얻은 재난 규모, 양상 등 정보를 공유해 출동대가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한다.


▲ ‘도민안전에 전념’ 조직문화 조성 박차


1관서 1상담사를 확보해 마음건강 고위험군에 대해 집중관리하고, 스트레스 관리능력을 기르고 해소하기 위한 스트레스 회복력 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소방공무원에게 마음건강 상담·검사·진료비를 지원해 자발적 정신건강 치료를 돕는다. 또한 극단적인 선택 예방을 위해 신규임용자 집단심리상담과 긴급 심리위기 지원 등을 제공한다.


순직사고 0건, 안전사고 10% 저감을 목표로 각 소방서에 배치된 현장안전점검관 중심의 재난현장 안전관리대책을 추진한다.


현장 안전 체크리스트 작성과 안전영향평가로 위험요소를 사전에 제거하고, 타 시도 사고사례 공유와 사고조사위원회 활성화로 유사사고를 방지한다.


더불어 서로 공감하고 소통하는 조직문화를 조성하여 소방조직 내 갈등과 반목을 해소하고자 한다. 지난해 말 기준 전북소방공무원 63.7%인 2079명이 80년대 이후 출생한 MZ세대이다.


직원 개인 고충상담 및 소통의 가교역할을 하는 공감소통관, 청렴하고 모범적인 소방령(사무관급)을 찾아 청렴4無관 제도를 시행해 소통과 청렴의식을 고취하고, 투웨이 멘토링을 통해 기성세대와 MZ세대 상호 간 역지사지의 공감분위기를 조성한다.


원칙과 공정의 소방조직 기강 확립에도 힘을 쏟을 방침이다.


청렴문화 정착을 위해 전문강사를 초빙해 갑질, 성비위, 음주운전 근절 교육을 실시하고, 시기·이슈별 감찰활동과 예방감찰을 통해 자정기능을 강화한다.


또한, 음주운전, 성비위, 금품수수 등 중점관리대상 비위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으로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엄정한 징계양정을 적용한다.


최민철 소방본부장은 “도민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각종 재난 상황에 대한 대응력을 확보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며 “어떤 상황에서도 신뢰받는 전북소방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호남취재본부 윤자민 기자 yjm307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