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성동구, 친환경 텃밭 도시농부 모집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일부터 2월 10일까지 행당동 무지개 텃밭 및 다산농원 총 480구획 분양 나서

올해 1인 가구를 위한 절반 규격 텃밭 32구획 추가...연 2회 친환경 비료 및 모종 등 지원



성동구 행당동에 위치한 무지개텃밭에서 주민들이 경작하는 모습

성동구 행당동에 위치한 무지개텃밭에서 주민들이 경작하는 모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1일부터 도시농업을 활용, 주민들의 건강한 여가생활을 제공하기 위해 성동 무지개텃밭 380구획과 다산농원 100구획 등 총 480구획을 분양한다고 밝혔다.

2012년부터 운영, 올해로 12년째를 맞이하는 행당동 소재 무지개텃밭은 총 380구획으로, 일반유형 334구획과 배려유형 46구획으로 구분· 분양한다.


특히 올해부터 1인 가구 및 소 경작인을 위해 S형 텃밭(약 5.5㎡)을 32구획 추가했으며 기존 텃밭 L형(약 11㎡)의 절반 규격이다.


다양한 경작 선택과 사회적 취약 계층을 위한 배려텃밭도 46구획으로 별도로 편성했다. 배려텃밭은 장애인, 미성년자 3자녀 이상, 국가유공자, 65세 이상 저소득 독거 어르신 대상의 별도 전형이다. 분양대금은 일반유형 L형은 6만원, 일반유형 S형과 배려유형은 3만원이다.

무지개텃밭 외에 경기도 남양주 소재 다산농원은 올해 기존 88구획에서 총100구획(1구획당 약 16㎡)으로 확대하고 분양대금은 5만원이다.


텃밭 경작자에게는 봄과 가을 연 2회 친환경 비료를 비롯해 상추나 배추 등 모종을 지원하고 농기구도 대여해준다. 텃밭은 합성농약, 화학비료 등을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 경작으로 이루어지며,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의 토양중금속과 농약잔류 안전성 검사 결과 모두 기준치 이내로 확인됐다.


성동구민 또는 성동구 소재 기관·단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고, 1종의 텃밭만 가능하다. 텃밭 신청은 성동구청 홈페이지에서 이달 1일부터 10일까지 열흘간 진행된다. 당첨자는 무작위 전산 추첨으로 선정하며, 오는 17일 발표한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도시 농부를 꿈꾸는 주민들이 자연과 함께 일상생활에서 지친 마음을 치유하시길 바란다"며 "작물을 재배하고 나누며 그 과정에서 소통과 공유를 통해 건강하고 활기찬 지역공동체를 형성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성동구, 친환경 텃밭 도시농부 모집 원본보기 아이콘


광진구, 인사운영과 조직문화 개선 박차… ‘T/F 추진단’ 운영

직급과 직렬, 성별, 연령 등 고려해 참여자 50명 구성, 2월 한 달간 추진

1일 8~9급이 이끄는 유연하고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첫 회의 진행

직원 간 소통으로 투명·공정한 인사운영과 바람직한 조직문화 조성 기대






광진구(구청장 김경호)가 민선 8기 인사운영과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T/F 추진단’을 구성, 1일 첫 회의를 개최했다.


민선8기의 실질적인 원년을 맞아 구 내부에서도 혁신의 바람이 불었다. 구는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운영과 바람직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부구청장을 단장으로 하는 ‘T/F 추진단’을 꾸렸다.


2월 한 달간 운영되는 이번 추진단은 인사운영과 조직문화, 2개 분과로 이뤄졌다. 구는 1월부터 분과별 참여자들을 공개 모집, 다양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직급과 직렬, 성별, 연령 등을 고려해 50명의 참여자들을 구성했다.


인사운영 분과는 근평과 승진, 실무주사 보직심사, 정기인사 등 인사 운용의 기본원칙을 마련, 조직문화 분과는 새로운 세대와 소통하는 수평적·창의적 조직문화와 일하는 방식의 변화를 위해 움직인다.


공무원 노동조합 광진구지부도 위원회 회의, 설문조사 등을 통해 직원들의 생각과 의견을 추진단에 제시하는 등 적극적으로 함께할 예정이다.


연관부서인 감사담당관과 총무과, 기획예산과는 보조역할만 수행하고, 추진단 활동은 하지 않는다.


1일에 진행된 T/F 추진단의 첫 회의는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하위직인 8~9급이 유연하게 회의를 이끌고, 과장과 팀장 등 간부급이 고개를 끄덕이는 모습은 특히 눈길을 끌었다. 참여자들은 둥그렇게 모여앉아 인사운영과 조직문화에 관련된 현행자료를 공유하고, 분과별로 역할을 분담하는 시간을 가졌다.


정기회의는 장소나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매주 1~2회 개최될 계획이며, 격식 없이 의견을 나눌 수 있는 브레인스토밍 등의 방법으로 실시된다. 여러 번의 정기회의를 통해 나올 T/F 추진단의 최종 제안은 연관부서의 법령 및 타구 사례 검토 등을 거친 후 인사 계획 등에 반영된다.


김경호 광진구청장은 “추진단에서 제안하는 의견을 적극 반영, 본격적으로 인사체계와 조직문화를 개선하려 한다”며 “다양한 목소리를 바탕으로 직원 간 소통하며 발전하는 조직을 만들고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