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봄부터 日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생태계 해악 심각"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30만t 오염수 탱크 1066개…30년 방류
삼중수소 등 방사성 물질…주변국 우려
환경단체 "방류 전 정부 차원 사전조치"

[아시아경제 윤슬기 기자] 이르면 올해 봄부터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의 방사능 오염수가 해양으로 방류된다. 일본 정부는 40분의 1로 희석한 안전한 '처리수'라는 입장이지만, 다핵종제거설비(ALPS) 처리 후에도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가 걸러지지 않는 것으로 알려지며 주변국과 환경단체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현재 일본 정부는 방류가 예정된 오염수의 경우 ALPS로 대부분의 방사성 핵종을 제거한 상태라며 안전에 이상이 없다는 입장이다. 이르면 올봄부터 방류가 시작될 것으로 보이는데 방사성 핵종 중 삼중수소와 탄소-14를 제외한 62개를 ALPS 처리를 통해 불검출 수준으로 낮춰 1㎞ 해저터널로 내보내겠다는 계획이다. 방류는 약 30년 동안 이어진다.

후쿠시마 원전 부지의 오염수 탱크. 사진제공=EPA·연합뉴스

후쿠시마 원전 부지의 오염수 탱크. 사진제공=EPA·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일본 정부가 오염수 방류를 결정한 건 더 이상 오염수를 저장할 여력이 없기 때문이다. 2011년 3월 11일 동일본대지진으로 폭발 사고가 발생한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는 지하수와 빗물 등으로 오염수가 매일 130~150t가량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 도쿄전력은 ALPS로 정화한 오염수를 원전 부지 내 저장탱크에 130만t의 오염수가 담긴 오염수 탱크 1066개를 보관 중이다.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해 한국과 중국 등 주변국에서는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트리튬)가 완전히 걸러지지 않을 것을 우려 중이다. 또 ALPS 처리에서 제외된 탄소-14도 유전적 돌연변이를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현재 일본 도쿄전력이 공유한 방사성 핵종 데이터로는 과학적인 안전성이 부족하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후쿠시마오염수해양방출대응단이 26일 국회에서 개최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해외 전문가 초청 토론회에서 달노키 베레스 페렝 미국 미들베리국제대학원 교수는 일본이 오염수 내 64개 방사성 핵종 중 9개 핵종만 검사했고, 지나치게 긴 공백 기간 동안 데이터 표본을 추출하지 않았다고 짚었다.

페렝 교수는 "4년 3개월간 오염수 저장 탱크의 4분의 1 수준만 측정됐다"며 "저장 탱크 데이터 샘플의 조합에 대한 정보는 전혀 없고, 고준위 방사성 슬러지(침전물) 폐기물에 대한 정보가 없다"고 주장했다. ALPS에 대해서도 "방사능 핵종에 대한 하한선이 일반적인 것보다 3~4배는 높게 책정돼있다"며 "도쿄전력은 자체적인 하한선을 가지고 있어 샘플 추출 자체가 편향적이고, 모든 수조에 대해 측정하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2020년 시민방사능감시센터, 환경운동연합 등 시민단체 회원들이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오염수 해양 방류에 반대하는 캠페인을 벌이는 모습. 사진제공=연합뉴스

2020년 시민방사능감시센터, 환경운동연합 등 시민단체 회원들이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오염수 해양 방류에 반대하는 캠페인을 벌이는 모습. 사진제공=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환경단체에서도 여전히 과학적으로 안정성이 입증되지 않았다며 오염수 방류를 반대하고 있다. 해양생태계는 물론 방사능에 노출된 어류는 인간에게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장마리 그린피스 캠페이너는 30일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오염수 방류에 대해 "인접국 입장에서는 문제의 시작"이라며 "인류 역사상 안정성 입증도 되지 않은 오염수를 투기한 적은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방사성 물질은 물을 섞는다고 흐려지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다"며 "자체 반감기가 있을 때까지 생물학적으로 농축을 하면 해양 생물과 생태계 그리고 사람에게까지 피해를 준다"고 지적했다. 이어 "오염수 해양 방류 전 정부 차원의 사전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해당 사안에 대해 일본의 책임 있는 대응을 요구해왔다고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27일 "국제법적 대응과 관련해 국제법에 따른 일본 정부의 의무, 국제법상 활용 가능한 분쟁해결 절차 등을 심도 있게 검토해왔다"며 "국내외 권위 있는 국제법 전문가와 과학자 의견을 포함해 다양한 견해를 경청하면서 관련 법률 및 사실관계 파악 등을 위한 노력도 지속해왔다"고 말했다.


그는 내달 발표 예정으로 알려진 우리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국내 유입 시뮬레이션 결과를 놓고 일본 측과 다시 논의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계속 일본 측과 소통하고 있으며 우리 측 우려를 지속 전달하고 있다"고 전했다.




윤슬기 기자 seul9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