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외교국방, 尹에게 '北 비핵화·위협 대응 강화' 보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새해 업무계획 보고… '전 부처 산업화'에 맞춰 경제과제도 제시
외교부 '경제 중심 외교', 국방부 '방산 수출국' 도약 방안 보고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외교부와 국방부가 11일 윤석열 대통령에게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와 비대칭 위협 대응 능력 구축을 위한 추진안을 보고했다. 윤 대통령의 '전 부처 산업화' 주문에 맞춰 경제 중심 외교, 방산 수출국 도약을 위한 방안도 내놨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외교부와 국방부로부터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2023년 업무계획을 보고 받았다. 보고에는 박진 외교부 장관과 이종섭 국방부 장관을 비롯한 부처 주요직위자, 민간 전문가, 정책수요자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특히 북한경제 전문가, 사이버보안업체에서 근무하는 현장 전문가, 경제안보 전문가, 반도체에 정통한 산업 전문가, 북핵·미사일 전문가, 무인기 전문가, 방산업체 관계자 등 다양한 참석자가 함께해 현장 중심의 토론을 펼쳤다.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2023년도 외교부-국방부 업무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2023년도 외교부-국방부 업무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외교부는 '다시 뛰는 국익 외교'라는 주제로 ▲인도-태평양 전략 실행 원년 ▲원칙 있는 대북 접근 ▲경제 중심 외교 등 2023년 정책 추진 핵심과제를 내놨다. 지난해 12월 발표한 인도-태평양 전략의 의미를 강조하며 올해는 이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고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 국제 사회와 공조를 강화하겠다고 보고했다.

글로벌 지정학적 경쟁, 글로벌 팬데믹, 공급망 불안정 등 복합위기를 돌파하기 위한 능동적 외교전략도 함께 공개한 외교부는 경제 외교의 성과 창출을 위해 인프라 건설·원전·방산 분야의 해외 진출을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국방부는 '힘에 의한 평화 구현'이라는 주제로 ▲北 핵·미사일 등 비대칭 위협 대비 압도적 대응능력 구축 ▲세계 4대 방산 수출국 도약 기반 마련 방안을 보고했다. 특히 北 핵·미사일 등 비대칭 위협에 압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독자적 정보·감시·정찰(ISR) 기반 능력 확충 ▲한국형 3축 체계 능력·태세 강화 ▲北 무인기 대응능력 강화 ▲전략사령부 창설 가속화 ▲미 확장억제 실행력 획기적 제고 ▲한미 연합연습·훈련 강화 등 6개 과제를 추진하겠다고 했다.


국방부 역시 경제 활성화를 위한 수출 전략을 세웠다. 세계 4대 방산 수출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구매국 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범정부 지원 강화 ▲추가 구매 촉진을 위한 포스트 세일즈 강화 ▲도전적인 국방 R&D 환경 조성 등 체계적인 수출전략을 실행하고 폴란드·UAE 등과 지속가능한 방산 협력 관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보고했다.

업무보고에 이어 진행한 토론에서도 각 부처 보고에 맞는 주제가 다뤄졌다. 현장 전문가들 역시 북핵·미사일, 사이버 등 위협 대응을 통한 지속가능한 평화, 경제와 안보의 융합시대에 부합하는 능동적 경제안보 등을 중심으로 정책적 실효성이 높은 다양한 의견을 내놨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