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봉현 친누나는 체포영장, 조카는 면죄부…친족간 특례법 맹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범인도피에 직접 가담하면 처벌 못해
제3자 이용해 도우면 특례 대상 제외
두 번이나 놓친 검찰, 수사 강도 높여

김봉현 친누나는 체포영장, 조카는 면죄부…친족간 특례법 맹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병돈 기자] 라임자산운용 사태의 핵심 인물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도주한 지 3주째 행방이 묘연한 가운데 검찰이 김 전 회장의 친누나(51·미국 거주)의 신병 확보를 위한 압박 강도를 높여가고 있다.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이준동)는 1일 범인도피교사 혐의를 받는 김 전 회장의 친누나 김모씨에 대해 외교부에 여권 무효화를 요청했다. 전날 발부받은 체포영장에 이어 김씨의 신병을 확보하기 위한 추가 조치로 풀이된다.

검찰은 김씨가 귀국하면 체포영장을 집행, 김 전 회장의 행방을 추적할 수 있는 단서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검찰은 미국에서 병원 등에 근무하면서 장기간 거주해 시민권을 취득하려 하는 것으로 알려진 김씨의 여권을 무효화해 시민권 심사를 막고, 귀국을 택할 수밖에 없도록 압박하려는 취지다.


김 전 회장의 친누나인 김씨에 대한 검찰의 대처는 앞서 김 전 회장의 도주를 직접적으로 도운 것으로 알려진 조카의 경우와 대조적이다. 당시 검찰은 김 전 회장의 조카에 대해서는 체포조차 하지 못했다.


이는 형법 제151조 범인은닉과 친족간의 특례조항에 따른 것이다. 해당 조항은 ‘벌금 이상의 형에 해당하는 죄를 범한 자를 은닉 또는 도피하게 한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고 규정하면서도 ‘친족·호주 또는 동거의 가족이 본인을 위하여 은닉·도피시켜 준 때에는 처벌하지 아니한다’고 예외 사항을 두고 있다.

이에 따라 김 전 회장의 도주에 직접적으로 가담한 조카의 경우 범인도피죄가 성립돼 친족간의특례 규정이 적용돼 처벌을 면하지만, 친누나의 경우 직접적으로 가담한 것이 아닌 탓에 범인도피교사죄가 적용돼 처벌 대상에 포함된다. 김씨의 경우 연예기획사 관계자 A씨, 자신의 애인 B씨, 김 전 회장의 애인 최모씨(31) 등을 텔레그램이나 카카오톡으로 김 전 회장과 연결해준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이처럼 검찰이 김씨에게 범인도피교사 혐의까지 적용하면서 수사 강도를 높이는 것은 도주 중인 김 전 회장을 압박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미 두 차례나 도주를 감행한 김 전 회장이 법원에서 여러 차례 구속영장이 기각된 것을 만회하려는 의지로도 분석된다.


한 법조계 관계자는 “재판 과정에서 여러 차례 김 전 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이나 보석 취소 신청 등이 받아들여지지 않아 검찰 입장에서는 입장이 난처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면서 “어떻게든 김 전 회장을 검거하려는 검찰의 의중이 반영된 수사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유병돈 기자 tamon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