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재 확보해야 R&D·해외 진출 가능"…배터리업계, 산학연 강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력 양성, 연구개발, IP 역량 확보 등
산학연 통해 배터리 영토 넓히는 업계

"인재 확보해야 R&D·해외 진출 가능"…배터리업계, 산학연 강화
AD
원본보기 아이콘

배터리 기업들이 대학과의 산·학·연 협력을 강화하고 나섰다. 전세계 수십곳에서 공장을 짓고 있고 경쟁 기업과의 차세대 배터리 기술개발에서 앞서기 위해 대학·연구기관과의 협력 강화는 더욱 절실해지고 있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배터리 3사는 서울대·연세대·고려대·포스텍·카이스트 등 국내 유수의 공과대학과 산학연 협력을 강화하고 나섰다. 각 대학 대학원 과정과 연계해 배터리 전공 석·박사를 양성하는데 집중하는 가운데 각 기업들과 협력 연구소를 설립하고 전고체 배터리 등 차세대 배터리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도 진행하고 있다.

SK온은 최근 한양대, 연세대와 각각 산학협력센터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대학은 전고체 배터리 관련 논문과 특허를 다수 보유 중이며, 이번에 설립되는 산학협력센터에도 차세대배터리 분야 교수진과 석·박사 연구원들이 참여한다. 이번 협약에 따라 SK온과 두 대학은 리튬 보호층 소재 개발 등 차세대 배터리 혁신 기술들을 공동 연구할 계획이다. LG에너지솔루션도 포스텍과 함께 배터리 관련 연구개발(R&D), 특허 등 지식재산권(IP) 관련 역량과 포스텍의 소재 분야 연구성과, 정밀 분석 기술을 적극 활용해 협력하기로 했다.


현재 배터리 업계는 국내 인력풀과 연구 인프라, 해외 증설 상황 등을 종합할 때 '포화 상태'라는 것이 중론이다. 배터리 산업은 태동기인 데다 생산공정이 복잡해 이를 최적화하고 주행거리·충전속도·출력 등 전기차 성능을 좌우할 수 있는 소재·부품 기술 개발 경쟁을 위한 석·박사급 우수 인력의 수급이 많이 필요하다. 특히 국내 기업들은 이미 전세계에 수십개의 공장을 짓거나 계획중 이기 때문에 현지 설비를 최적화하고 운용하는 것만 해도 인력이 부족하다는 평가다.


배터리 기업들은 배터리 전공 학위를 이수하는 학생들에게 채용을 보장하고 교육 과정에도 월급을 주는 등 인력확보에 적극적이다. 한국전지산업협회에 따르면 국내 배터리업계에 부족한 학사급 공정인력은 1810명, 석·박사급 연구·설계 인력은 1013명에 달한다.

산업통상자원부도 지난해 업계 수요에 맞춰 수준별로 매년 1100명 이상의 인력을 양성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하지만 타 국가들이 이미 수년 전부터 연구 인력과 인프라 투자를 해온 만큼 국내는 늦었다는 지적도 나온다.


유럽에서는 2017년 유럽연합(EU) 배터리 연합(EBA)을 출범시키는 등 배터리 산업의 역외 의존도를 낮추는 데 사활을 걸고 있다. 특히 2018년 5월에는 EU 집행위원회가 '배터리 산업 발전전략 실행계획'을 내놓고 인력양성 로드맵 수립에 나섰다. 유럽은 향후 10년간 매년 5억 유로를 투자해 재료공학, 제련기술, 전기 시스템, 배터리 팩 구조 및 디자인, 배터리 안전 및 디지털화 분야에서 매년 1000명의 연구 및 생산 분야 인력을 양성하고 해외 전문 인력을 적극적으로 유치한다는 계획이다.


중국 같은 경우는 2016년 배터리 연구를 총괄하는 '국가 동력 배터리 혁신센터'를 세워 배터리 연구 인프라가 세계 최고 수준으로 알려져 있다. 중국 안팎의 170여개 대학과 기업, 기관 등이 연합해 운영돼, 전고체 배터리 등 차세대 기술 개발과 연구 인력 양성에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박철완 서정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미국과 유럽이 배터리의 중요성을 깨닫기 시작하고 인재 양성에 나서고 있다"며 "반도체특위처럼 정부, 국회, 기업, 전문가로 구성된 배터리특위를 조속히 구성해 인력양성, 기술양성, 산업구조 재편, 리쇼어링(제조업의 본국 회귀) 등 전 분야에 걸친 재구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동훈 기자 hoon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