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메트로24]마포자원회수시설 해법은 '대화'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메트로24]마포자원회수시설 해법은 '대화'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마포 자원회수시설 즉 쓰레기 소각장 입지 선정 문제가 초미의 관심으로 부각되고 있다.


서울시가 상암동 일대 현 쓰레기 매립지 후보지로 선정· 발표하자 마포구가 당장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첫 발표 직후 기자회견을 한 데 이어 지난달 28일에도 ‘광역자원회수시설 입지선정 철회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입지선정위원회 구성에 중대하고 명백한 하자가 있다고 강력히 반발했다. 특히 마포구 입지선정 과정 불공정과 부당성을 점검, 입지선정 철회를 강력히 재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서울시도 이에 대한 해명을 내놓았다. 입지선정위원회 구성은 적법하고 입지선정위원회에서 객관적, 정량적 평가 기준을 정했기 때문에 주관이 개입할 여지가 없다고 밝혔다.


이처럼 양측이 입장차를 좁히지 못함에 따라 사업 추진에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당장 지난 5일 열릴 예정이었던 주민설명회가 연기됐다. 주민들이 오세훈 시장 출근길에 만나 주민설명회를 연기해 달라고 요청해 받아들여진 것이다. 마포 주민들이 매우 격앙돼 현재 상황에서 주민설명회나 공청회 등을 열 경우 물리적 마찰이 일어날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려워 보여 잘한 조치다.


이에 따라 이 문제는 당분간 냉각기를 갖고 서울시와 마포 주민 대표 간 대화가 진행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 고위관계자도 최근 기자와 통화에서 “주민들과 대화를 계속해야 하겠다”고 말했다.


주민들을 백번, 아니 천번이라도 만나 그들의 주장과 요구를 듣고, 이를 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 서울시의 유연한 태도가 사태 해결의 키가 아닐까 한다.


마포구민이 서울시민이기 때문에 대화로 안 풀릴 일이 없을 것이다.


박종일 사회부 지자체팀 선임기자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