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22 국감]'발달장애 정밀검사', 정부 지원에도 신청은 17%에 그쳐…'홍보 부족·용어 거부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외면받는 정밀검사, 최근 5년 평균 지원율 14.5%
2010년부터 실 집행된 예산은 41%에 불과
10명 중 7명, 지원사업 자체 몰라
정밀검진 가능한 검사기관도 수도권에 몰려있어…지방은 1년까지 대기해야
용어가 주는 거부감도 문제
강선우 "해당 사업 명칭을 '발달 정밀평가비 지원'으로 바꾸는 등 심리적 허들 낮춰야"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 정부가 영유아건강검진 발달평가에서 심화평가 권고 판정을 받은 영유아에 한해 '발달장애 정밀검사비'를 지원하고 있지만, 대상자 중 해당 지원을 받은 비율은 17.1%에 불과하고 예산 집행률 역시 41%에 그쳐 10년 째 겉돌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6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강선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보건복지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3~2021년 발달장애 정밀검사비 지원 대상은 총 7만7654명이다. 그런데 이 중 1만 2435명에게만 검사비 지원이 이뤄져 연평균 지원율은 16%에 그쳤다.

최근 5년(2017~2021년) 동안은 대상자 중 검사를 받은 인원이 더 줄어 지원율이 평균 14.5%까지 떨어졌다. 예산 집행률은 가장 높았던 해엔 70%대까지 올랐지만, 지난해에는 8억 3000만 원의 예산 중 41%인 3억 4000만 원만 사용됐다.


육아정책연구소가 지난해 12월 보건복지부에 제출한 '영유아 발달장애 정밀검사비 실태조사 및 개선방안 연구'를 보면, 해당 사업이 겉도는 중요한 이유 중 하나로 '발달장애', '정밀검사'와 같은 용어에 대한 거부감이 꼽혔다.


발달장애 정밀검사비 지원대상은 영유아건강검진 발달평가에서 '심화평가 권고' 판정을 받은 영유아다. 심화평가 권고는 발달장애 진단이 아니라 또래보다 조금 느려 보여 전문가에게 확인할 필요가 있다는 의미다. 혹 장애가 있다면 조기 발견과 적절한 치료가 더욱 중요한데도 검사비 지원이 외면받는 것이다. 지난해 기준 의료급여수급권자 및 차상위 계층은 최대 40만 원, 건강보험료 부과액 하위 50% 이하(직장가입자 11만 100원 이하, 지역가입자 10만 4500원 이하)는 최대 20만 원이 지원된다.

육아정책연구소는 용어 자체에 대한 거부감과 함께 지역별 정밀검사 기관 격차, 홍보 부족 등을 지적했다. 심화평가 권고를 받은 아이의 부모 171명을 조사한 결과, 72.5%는 지원사업 자체를 모르고 있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대상자 전원에게 안내문을 보내지만 "알고 있다"고 답한 이들도 건강보험의 안내로 알게 된 비중은 8.5%에 불과했다.


지역별 접근성도 격차가 컸다. 올해 6월 말 기준 발달장애 정밀검진이 가능한 검사기관은 246개인데, 무려 151개가 수도권에 몰려 있다. 지방에서는 정밀검사비를 지원받으려 해도 몇 달부터 길게는 1년까지 대기해야 하는 상황이다. 서울은 대상자 1113명에 검사기관이 86개라 기관 1개당 13명 정도지만, 경북은 대상자가 725명인데 검사기관은 2개다. 1개 기관이 362명을 맡아야 한다.


윤석열 정부 국정과제인 '장애인 맞춤형 통합지원'에는 발달장애 정밀검사비 지원 대상 확대와 영유아 자폐 스펙트럼 장애(ASD) 선별검사 추가 도입 검토가 포함돼 있다. 검사 대상과 항목을 확대한다는 취지다.


강선우 의원은 "현재 윤석열 정부의 사업추진 방식으로는 10년째 공회전 중이 해당사업 정상화가 과연 가능하겠느냐는 우려부터 나온다"면서 "해당 사업의 명칭을 '발달 정밀평가비 지원'으로 바꾸는 등 부모들의 심리적 허들을 낮추는 대책이 필요하고, 지역별 검사기관 확대 등이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