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만원대 이어폰인데 반품비가 30만원…과다한 해외구매대행 '반품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소비자원, 오픈마켓 구매대행 반품비 실태 조사
5개 중 1개꼴로 반품비만 '10만원' 넘어

사진은 기사 중 특정 표현과 무관.

사진은 기사 중 특정 표현과 무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화영 인턴기자] 오픈마켓을 통한 해외 구매대행 상품의 반품비가 상품 가격보다 비싸거나 상세 페이지에 기재된 정보와 반품정보가 다른 경우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최근 3년간 6개(네이버·11번가·옥션·인터파크·G마켓·쿠팡) 오픈마켓의 해외 구매대행 사업자가 판매하는 상품의 반품 관련 실태를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6개 오픈마켓에 입점한 구매대행 상품 240개 가운데 상품 가격과 반품 비용이 정확히 확인되는 219개를 조사한 결과 5개 중 1개꼴로 반품비가 10만 원이 넘었다. 반품 비용은 최소 2500원에서 최대 40만 원으로 평균 반품비는 6만1381원이다. 반품 비용이 상품 가격보다 비싼 경우는 33.3%(73개)에 달했다. 이 중 2만5600원짜리 블루투스 이어폰 반품 비용이 30만 원으로 책정된 사례도 있었다.


또한 반품 관련 정보에 대한 제공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자상거래법에 따르면 반품비를 소비자가 알기 쉽게 표시해야 하지만 8.8%(21개)는 상세페이지에 비용을 표시하지 않거나 하나의 상품에 서로 다른 두 개의 비용을 표시하고 있었다. 또 사업자의 96.7%(232개)는 소비자가 청약 철회를 요청한 시점의 배송단계에 따른 반품 비용을 구분하지 않았다.


소비자원이 반품 프로세스 실태 파악을 위해 18개 상품을 직접 구매해 반품해 본 결과 실제 반품정보와 고지된 정보가 다른 경우도 있었다. 반품 주소가 고지된 15개 상품 중 10개는 안내된 주소와 실제 반품 주소가 달랐다. 또한 반품 비용을 지급한 17개 상품 중 12개는 판매자가 청구한 실제 비용이 고지 금액과 달랐다.

6개 오픈마켓 가운데 G마켓은 온라인 반품 신청이 불가해 고객센터 운영시간이 아닐 때는 청약철회권이 제한될 소지가 있었다. 이와 관련해 G마켓은 이달 중 온라인 반품 신청이 가능토록 시스템을 개선할 예정이라고 소비자원에 알렸다.


소비자원은 이번 조사를 바탕으로 과도한 반품 비용을 합리적으로 조정하고 소비자에게 정확한 반품 비용을 알리도록 권고할 예정이다.


한편 최근 3년간(2019~2021년) 국제거래 소비자포털과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반품 관련 소비자 불만은 3천456건으로 집계됐다.




문화영 인턴기자 ud366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