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오세훈 민선 8기 첫 고위직 인사 '빛과 그림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오 시장 민선 8기 출범 후 다소 늦은 2달10여일만 3급 이상 인사 단행...자신의 공약인 약자와 동행· 안심소득 등 사업 추진할 부서와 행정국장·비서실장에도 업무 능력 있는 측근 배치

오세훈 민선 8기 첫 고위직 인사 '빛과 그림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민선 8기 첫 본청 3급 이상 고위직 인사를 19일자로 단행했다.


이번 인사는 조직 개편에 따른 후속 인사로 민선 8기가 시작 된 지 70일이 지난 시점에 단행돼 다소 늦어진 감이 없지 않다.

그러나 오 시장이 민선 8기 ‘약자와의 동행’이란 큰 틀에서 조직 개편과 인사를 단행함으로써 힘이 있게 시정을 운영할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특히 이번 서울시 고위직 인사에서 돋 보이는 인사들이 눈에 띄어 주목된다.


특히 황보연 기조실장 직무대리가 대통령실 인사 검증 문턱을 넘지 못하고 경제정책실장으로 다시 돌아감에 따라 정수용 복지정책실장이 기획조정실장 직무대리로 발탁돼 눈길을 모은다.

정 기조실장 직무대리 발령은 오시장의 민선 8기 주요 공약인 ‘안심소득’ 전도사로 오 시장으로부터 실력을 인정받은 결과로 보인다.


정 기조실장 직무대리는 지난달 오 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서울시 간부워크숍에서 안심소득과 관련한 정책 내용을 직접 브리핑해 높은 점수를 받은 것이 결정적인 발탁 배경으로 분석된다. 정 실장 직무대리는 머지 않아 행정1부시장에 오를 기반을 닦은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김상한 행정국장이 1급 요직인 복지정책실장으로 영전한 것도 주목된다.


김 복지정책실장은 오 시장이 보궐선거로 서울시장에 컴백하면서 행정국장을 맡아 오 시장 시정 운영을 뒷받침해 왔다. 특히 김 실장은 인사와 관련, 뚝심 있게 오 시장을 설득한 일화도 유명하다.


김 실장은 이해우 감사위원장(2급)과 함께 오 시장과 가까운 나진구 전 중랑구청장 시절 부구청장을 역임한 측근이어 오 시장의 핵심으로 평가받아 머지 않아 부시장를 맡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오 시장은 이수연 서울대공원장이 성공적으로 운영한 점을 높이 평가해 복지기획관에 임명, 김상한 복지정책실장을 뒷받침하게 했다.


이와 함께 이번 인사에서 가장 돋보이는 인사는 정상훈 비서실장의 행정국장 발령과 구종원 복지기획관의 비서실장 임명이다.


정 국장과 구 실장은 과거 오 시장 시절 수행 비서 출신으로 측근 중 측근이다.


정상훈 행정국장은 오 시장이 보궐선거로 컴백하면서 곧 바로 비서실장에 발탁돼 지근에서 오 시장을 모셔 올해 2급으로 승진하는 영광을 누리다 이번 서울시 ‘1번 국장’인 행정국장을 맡게 됐다.


또 구종원 비서실장도 교통기획관을 역임한 후 연수를 마치고 올 1월 복지기획관을 지내다 또 다시 오 시장 비서실장을 맡을 정도로 핵심 측근임을 증명해 보였다.


오 시장도 결국 자신이 믿을 수 있는 측근들을 주요 보직에 기용한 것이다. 이에 따라 오 시장 마지막 수행 비서였던 곽종빈 재정기획관도 머지 않아 요직을 맡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 행정직 고위직 인사와 함께 기술직에서는 최진석 도시계획국장이 1급 자리인 안전총괄실장 직무대리 발령을 받아 수해 대책 등 서울시 안전 분야 총괄업무를 맡게 됐다.


최 실장 직무대리는 3급 승진해 물순환안전국장에 이어 도시계획국장을 맡은 후 토목직 간부 중 한제현 행정2부시장 다음의 최고직에 오른 실력을 인정받았다.


건축직 김성보 주택정책실장은 다세대 주택 소유 등으로 물의를 빚었지만 그동안 토목직이 맡던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을 맡아 오 시장의 신임을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또 이번 3급으로 승진자 중 김재진 예산담당관이 약자와동행추진단장 직무대리, 정영준 경제정책과장이 신산업정책관, 윤재삼 환경정책과장이 자원회수시설추진단장 직무대리, 윤보영 보건의료정책과장이 공공의료추진단장, 김선수 주택정책과장이 동남권추진단장, 조남준 도시계획과장이 도시계획국장 직무대리, 임창수 도로계획과장이 균형발전기획관 직무대리를 맡겨 일을 하게 했다는 점도 눈길을 모은다.


이와 함께 2급인 이병한 재무국장과 구아미 상수도사업본부장이 서울시 산하 기관 임원으로 갈 것으로 보인다.


이로써 이번 인사에서는 임기가 없는 1급 중 간부 중 한 명도 나간 사람이 없는 대신 2급인 이병한 국장과 구아미 본부장, 유재룡 전 관악구 부구청장이 외부로 가게 돼 뒷말이 무성한 실정이다.


서울시 고위 관계자는 "특히 직원들로부터 다소 신뢰를 받지 못하는 간부들 거취 문제는 계속 지적되고 있다"며 "인사 원칙에 정실을 배제한 공정의 원칙이 지켜졌으면 한다"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