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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에 인문학 심으면” … 동명대 광고PR학과 독서모임 ‘서삼독’ 이야기

최종수정 2022.07.02 12:03 기사입력 2022.07.02 12:03

동명대 광고PR학과 서삼독 모임 회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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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김용우 기자] ‘서삼독(書三讀)’이라, 세 번은 읽으라 했다. 동명대학교 광고PR학과 독서모임이 그 이름을 땄다.


이 서삼독의 활동이 눈길을 끈다. 서삼독에선 커뮤니케이션과 독서에 관심 있는 광고PR학과 재학생과 휴학생들이 활동 중이다.

이 ‘독서광’들은 후딱 읽어치우지 않기로 했다. 자신들의 전공인 커뮤니케이션학에 인문학을 접목해 깊이를 갖기로 했다.


서삼독이라는 이름은 “텍스트와 필자를 읽고 독자 자신을 읽는 등 책 한권을 반드시 세 번 읽어야 한다”는 뜻에서 태어났다.


서삼독은 커뮤니케이션학에 인문학을 접목하길 원했던 3학년 노성웅 학생의 제안으로 시작됐다.

2학년 이지현, 3학년 김지수, 박채연, 고미주, 마지현, 4학년 이수진 학생이 모였다. 광고PR학과 이정기 교수와 문화커뮤니케이션 전문가 한양대 황우념 박사도 평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교수는 구성원들을 이어주는 것 이상 역할을 하지 않는다. 모임에서 읽을 책은 구성원들이 각자 선정하고, 책을 선정한 사람이 독서 토론 주제를 정하고 토론을 주도해 가는 시스템이다.


심리학, 철학, 순수 인문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책들을 읽고, 저자의 세상과 독자의 세상을 이해하기 위해 자유롭게 토론해 나가는 것이 이 모임의 콘셉트다.


학생들은 그동안 정세라의 ‘지구인만큼 지구를 사랑할 순 없어’, 아들러의 심리학을 다룬 ‘미움받을 용기’, 에리히 프롬의 ‘사랑의 기술’, 히노 오키오의 ‘내일 세상을 떠나도 오늘 꽃에 물을 주세요’, 나카지마 아쓰시의 ‘호랑이 사냥’, 헤르만 헤세의 ‘데미안’, 기욤 미소의 ‘당신 거기 있어 줄래요?’ 등을 다뤘다.


노성웅 학생은 “책에 나만의 생각을 더해 사람들과 대화하고 공유하는 모임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며 “서삼독 활동이 인문학적 지식과 감성, 창의적 크리에이터로서의 역량 향상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정기 교수는 “순수 인문학 모임을 만들어 열정적으로 책을 읽고, 토론하는 학생들의 모습에서 배우는 것이 많다”며 “학생들에게 배운 다양한 관점들을 학생들에게 되돌려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동명대 광고PR학는 광고 분야 창업동아리 비욘드(지도교수 구자휘), 영상 분야 창업동아리 탁(지도교수 한은정)을 운영하는 등 이론 교육과 실무 과정을 조화시키는 다채로운 커리큘럼을 운영하고 있다.


영남취재본부 김용우 기자 kimpro7777@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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