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성 비위 전력 비서관' 감싸기?…윤 정부 '검증 부실' 또 도마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윤재순 총무비서관, 검찰 재직 시절 2차례 성 비위 전력
"짓궂은 사내아이 자유"…지하철 '성추행 詩' 논란도
野 "대통령이 전력 모를 수 없어…용납 안 되는 인사"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주희 기자] 윤석열 정부의 인사 관련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윤재순 대통령실 총무비서관이 과거 두 차례 성 비위로 징계성 조치를 받은 사실이 확인됐지만, 대통령실은 '경미한 사안'이라며 교체는 없다는 입장이다. 성 비위 전력이 있는 인물을, 대통령을 보좌하는 핵심 참모로 두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지난 13일 한국일보 보도에 따르면, 윤 비서관은 서울남부지청에서 검찰 주사보로 근무하던 지난 1996년 10월 여직원에게 부적절한 신체 접촉을 했다는 이유로 인사 조치 처분을 받았다. 또 2012년 7월 대검찰청 정책기획과 사무관 시절에는 회식 자리에서 여직원을 성추행한 혐의로 대검 감찰부로부터 경고 처분을 받기도 했다.

윤 비서관은 윤 대통령과 20년 이상 인연을 이어온 최측근으로 알려져 있다. 윤 대통령이 1997년 수원지검 성남지청 검사로 근무할 때 처음 인연을 맺은 뒤 대검 중앙수사부, 서울중앙지검 등에서 오랜 기간 함께 일했다. 윤 대통령이 검찰총장으로 재직했을 땐 대검 운영지원과장으로 재직했다.


윤 비서관이 출간한 시집에 부적절한 표현이 다수 포함됐다는 논란도 불거졌다. 윤 비서관이 2002년 11월 출간한 시집 '가야 할 길이라면'의 '전동차에서'라는 시에는 "풍만한 계집아이의 젖가슴을 밀쳐 보고 엉덩이를 살짝 만져 보기도 하고" "그래도 말을 하지 못하는 계집아이는 슬며시 몸을 비틀고 얼굴을 붉히고만 있어요" "짓궂은 사내아이들의 자유가 보장된 곳" 등의 표현이 나온다.


이를 두고 대중교통에서의 성추행 실태를 옹호하고, 여성은 거절을 못 하는 소극적이고 나약한 존재로 그렸다는 점에서 왜곡된 성인식을 드러냈다는 비판이 나왔다. 또 다른 시집 '나는 하늘을 모른다'의 '나의 눈깔은 처녀다'라는 시에서는 처녀를 '퇴색 되지 않은 선홍빛 눈깔' '핏기가 가시지 않은 태양'으로 묘사하는 등 여성을 대상화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윤재순 대통령비서실 총무비서관./연합뉴스

윤재순 대통령비서실 총무비서관./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윤 대통령이 임명한 참모들이 과거 행적으로 문제가 된 경우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김성회 전 대통령실 종교다문화비서관은 소수자 혐오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여성 비하 발언 등을 한 것이 알려져 비난 여론이 일자 지난 13일 자진 사퇴했다. 대통령실 공직기강비서관으로 발탁된 이시원 전 부장검사는 2013년 서울시 공무원 간첩조작 사건의 담당 검사로, 당시 국정원의 증거 조작 검증을 제대로 하지 않아 징계를 받은 이력이 있다.


윤 비서관과 관련해 대통령실은 해임할 수준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대통령실은 공지를 통해 "내용과 경위 등이 일부 사실과 다르다. 기관장 경고는 해당 사안에 참작할 점이 있고 경미할 때 이뤄지는 조치로 정식 징계 절차가 아니다"고 했다. 성 비위로 두 번이나 물의를 일으킨 것은 사실이지만 교체를 할 정도로 심각한 사안은 아니라는 취지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은 윤 대통령이 측근인 윤 비서관의 성 비위를 알고도 임명한 것이라고 반발했다. 홍서윤 민주당 대변인은 14일 서면 브리핑에서 "대통령실은 경고는 정식 징계가 아니라며 두둔한다. 결국 성희롱과 성추행 사실을 알면서도 발탁했다는 것"이라며 "성 비위 인사를 강행해 국민을 우롱하지 말라"고 비판했다.


박지현 공동상대책위원장도 15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총무비서관은 성폭력 예방 교육을 비롯해 비서실 인사를 총괄하는 자리"라며 "윤 대통령도 윤 비서관과 같은 인식인가. 국민을 위해서라도 절대 용납할 수 없는, 용납해서도 안 되는 인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의힘 내에서도 윤 비서관의 사과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준석 대표는 16일 국회에서 열린 지방선거 중앙선대위 회의에서 "윤 비서관이 시인으로 활동하면서 했던 여러 표현은 지난 20여 년 간 바뀐 현재 기준으로 봤을 때 일반적인 국민의 시각과 큰 차이가 있다. 국민들에게 충분히 사과하고 업무에 임해야 한다"고 말했다.




강주희 기자 kjh81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